[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국회운영위원회는 2일 국가인권위원회 및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국회미래연구원 등 국회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운영위원회는 감사 실시에 앞서, 국회운영위원회는 이태원에서 발생한 비극적 사고에 대한 묵념을 통해 추모의 시간을 가졌다.

국가인권위원회에 대해 인권의 보루로서 충실히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을 주문하면서 이태원 참사에 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적극적 역할 필요성을 지적하고 장애인 탈시설 정책에서 중증장애인의 인권 침해 요소가 없었는지에 대한 참고인 질의를 진행했다.

아울러 북한 인권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대응이 소극적이라는 우려를 전달하였으며, 국가인권위원회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등에 대해서 질의했다.

또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공모전 운영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경고, 노동조합의 파업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 학생인권조례 폐지 동향 등 인권 관련 사안에 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장에 대해 질의했다.

이어서 국회 소속기관에 대해서도 각 기관별로 다양한 의견과 질의가 개진됐다.

국회사무처에 대하여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계획, 장애인 고용률 제고 및 장애인 친화적 환경 조성, 응급환자 발생 대비 훈련 및 대응체계 마련, 보좌직원, 인턴, 공무직 근로자, 국회방송 프리랜서 등의 처우개선, 미래연구원 혁신 필요성, 국회의 행정입법 검토 내실화, 입법 과정에서 국회의 위헌 심사 강화, 현장감사 등 의정활동의 인터넷 생중계 필요성, 의원회관 출입 보안 등의 사항이 논의됐다.

국회도서관에 전자책 납본 제도의 도입을 당부하고, 국회예산정책처에는 지방재정교부금 개편 등 쟁점사항에 대한 균형있는 분석을 요구했다. 국회입법조사처에는 탈원전과 한전 적자 관련 조사회답에 관한 언론의 왜곡 보도에 대하여 기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국회운영위원회는 8일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및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