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월드랠리팀이 WRC 핀란드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9일 현대자동차는 지난 4일(이하 현지 시각)부터 7일까지 핀란드 위베스퀠레서 진행된 2022 월드랠리챔피언십(WRC) 8번째 라운드 ‘핀란드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핀란드 랠리는 1951년 몬테카를로 랠리의 지역 예선 성격으로 시작됐다. WRC와는 개최 첫해인 1973년부터 함께 해온 유서 깊은 대회로, 70년의 긴 역사는 물론 인기 면에서도 첫손에 꼽히는 랠리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오트 타낙, 티에리 누빌 등 2명의 선수가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경주차로 이번 대회에 출전했다.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오트 타낙은 2시간 24분 04초 6의 기록을 달성했으며, 2위와 6.8초 차이의 접전을 벌인 끝에 현대자동차에 시즌 두 번째 우승을 안겼다.

대회 시작 2일 차부터 선두로 치고 나간 오트 타낙은 이후 경기 중 단 한 차례도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주행을 선보였다. 특히 이번 우승은 현대 월드랠리팀이 핀란드 랠리에서 처음으로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데 성공해 그 의미를 더했다.

티에리 누빌은 2시간 26분 22초 6의 기록으로 5위로 이번 대회를 마무리했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핀란드 랠리를 통해 총 40점을 획득하며 제조사 부문 순위 2위를 유지해 2019, 2020 종합 우승팀의 저력을 보여주며 선두 추격을 이어 나갔다.

현대차는 이번 핀란드 랠리 우승을 통해 전 세계 모터스포츠 팬에게 현대자동차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어 매우 뜻깊다며, 남은 경기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WRC는 국제자동차연맹 FIA 가 주관하는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대회로, 포장도로부터 비포장도로와 눈길까지 각양각색의 환경에서 펼쳐지는 연간 경기 결과를 토대로 제조사 및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이 결정된다.

올해 WRC부터는 내연 기관 기반이 아닌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기반의 신규 기술 규정이 적용되면서 현대자동차는 i20 N의 1.6리터 4기통 엔진에 100kW급 전동 모터를 탑재한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경주차로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2022 WRC 9차전은 오는 18일부터 벨기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6일부터 7일 이틀간 프랑스 알자스 그랑 에스트에 있는 아노 듀 랭에서 개최된 WTCR 7차전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서킷 경주차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좋은 성적을 이어 나가며 팀과 드라이버 동반 우승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로 대회에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 소속 미켈 아즈코나선수는 7일 진행된 두 번의 결승 레이스에서 모두 3위를 달성하며, 41포인트를 획득해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십 1위 자리를 굳건히 했다.

같은 경주차로 출전한 노버트 미첼리즈(Norbert Michelisz) 선수는 두 번의 결승 레이스에서 4위로 경기를 마무리하며 29포인트를 얻었다.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은 이번 레이스를 통해 종합 70포인트를 획득하며 2위에 57포인트 차이로 앞서 나가 2022 WTCR 시즌 우승에 대한 전망을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