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이진영 기자]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최근 불거진 뮤지컬 '엘리자벳' 인맥 캐스팅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발표했다. 

옥주현은 "배우 김호영 고소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사과했으나 '엘리자벳' 캐스팅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기존에 고소한 악플러 2명 건은 그대로 진행한다. 캐스팅에 관여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악플러에 대한 모니터링 및 고소는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옥주현은 2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최근 작품 캐스팅 문제에 관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제가 뮤지컬 업계 동료 배우를 고소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에 책임을 느끼고 있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소송과 관련해 발생한 소란들은 제가 바로잡도록 하겠다"라는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뮤지컬 배우 선배님들의 호소문을 읽어보았다. 저 또한 뮤지컬을 사랑하고 아끼며, 17년간 뮤지컬에 몸을 담은 한 사람으로서 저를 둘러싼 의혹들과 그것을 해명하려는 과정에서 신중하지 못했음을 깨달았고 반성했다"며 "뮤지컬 업계의 종사자분들과 뮤지컬을 사랑하시는 관객분들을 비롯하여 이 일로 불쾌감을 느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한 마음이다.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동료 배우 김호영을 고소한 건에 대해서는 "소송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란들은 제가 바로잡도록 하겠다"고 밝혀 고소 취하 의사를 드러냈다.

옥주현은 "앞으로는 '배우는 연기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선배님들의 말씀을 되새기며, 늘 그래왔듯이 연기와 노래를 통해 뮤지컬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제 진심을 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엘리자벳' 인맥 캐스팅 논란에 대해서는 부정했다. 그는 "저는 뮤지컬 '엘리자벳'의 10주년 공연 캐스팅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오디션을 통해 본인의 실력을 인정 받은 배우들이 폄하되지 않기를 바란다. 캐스팅과 관련한 모든 의혹에 대해 공연 제작사에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공연 제작사 EMK뮤지컬컴퍼니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일로 우려와 걱정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더불어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들께도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번 논란은 뮤지컬 '엘리자벳' 10주년 기념 공연 캐스팅이 발표되며 불거졌다. 엘리자벳 역에 옥주현과 같은 소속사였던 이지혜가 캐스팅됐고, 엘리자벳을 두 차례 한 배우 김소현은 보이지 않아 일부 팬들이 의아해했다.

이어 김호영이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아사리판은 옛말이다. 지금은 옥장판"이라는 글을 게재하자 ‘옥장판’이 옥주현을 저격했다는 추측이 일었다. 이 글이 ‘엘리자벳’의 ‘인맥 캐스팅’을 꼬집은 것 아니냐는 추측이었다.

그러자 옥주현은 15일 "'엘리자벳' 캐스팅 억측과 추측에 대한 해명은 제가 해야 할 몫이 아니다. 수백억 프로젝트가 돌아가는 모든 권한은 그 주인의 몫이니 해도 제작사에서 할 것"이라며 "무례한 억측 추측을 난무하게 한 원인 제공자들, 그 이후의 기사들에 대해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 사실 관계 없이 주둥이와 손가락을 놀린 자. 혼나야죠”라고 대응했다.

'엘리자벳' 제작사 EMK뮤지컬컴퍼니는 이날 공식입장을 내고 "뮤지컬 ‘엘리자벳’ 10주년 기념 공연은 국내 최고의 스태프와 함께 치러진 강도높은 단계별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새로운 배우들과 지난 시즌 출연자를 포함하여 VBW 원작사의 최종승인을 통해 선발된 배우들로 캐스팅됐다"며 "라이선스 뮤지컬의 특성상, 뮤지컬 '엘리자벳'의 캐스팅은 주·조연 배우를 포함하여 앙상블 배우까지 모두 원작사의 최종 승인이 없이는 불가하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는 입장을 냈다.

이후 옥주현은 지난 20일 서울 성동경찰서에 김호영과 누리꾼 2명에 등 3명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장을 제출했다.

사상 초유의 동료 배우 고소전에 뮤지컬계 1세대 배우 남경주, 최정원, 박칼린이 ‘모든 뮤지컬인들께 드리는 호소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내며 업계 내 불공정을 자정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김소현을 비롯한 다수의 동료 배우들이 동참했다.

사진 옥주현 인스타그램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