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이진영 기자]

역사왜곡 논란으로 '방영 중지 청원'까지 등장한 JTBC 토일 드라마 '설강화'가 특별 편성을 확정지었다.

JTBC는 23일 "'설강화'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방송 드라마의 특성상 한 번에 모든 서사를 공개 할 수 없기 때문에 초반 전개에서 오해가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에 JTBC는 시청자분들의 우려를 덜어드리고자 방송을 예정보다 앞당겨 특별 편성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예정대로라면 내년 1월1일 방송예정인 5회를 앞당겨 26일 편성했다. 이에 따라 3회는 토요일이 아닌 금요일인 24일 방송된다. 4회는 25일 토요일에 공개된다.

JTBC는 "24일~26일 3일간 방송되는 '설강화' 3~5회에서는 남파 공작원인 수호가 남한에 나타난 배경과 부당한 권력의 실체가 벗겨지며 초반 설정과의 개연성이 드러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극중 안기부는 남파 공작원을 남한으로 불러들이는 주체임이 밝혀지고, 본격적으로 남북한 수뇌부가 각각 권력과 돈을 목적으로 야합하는 내용이 시작된다. 또 이들이 비밀리에 펼치는 작전에 휘말리는 청춘들의 이야기도 전개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JTBC는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존중한다. 시청자분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시청자 게시판과 포털사이트 실시간 대화창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있다"라며 "이번 특별 편성 역시 시청자분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앞으로도 보내주시는 의견을 경청하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설강화'의 특별 편성에 따라 기존 금요일 오후 10시30분에 방송되던 '해방타운'은 오는 25일 6시50분에 방송된다.

'설강화'는 1987년 서울을 배경으로 어느 날 갑자기 여자 기숙사에 피투성이로 뛰어든 명문대생 수호(정해인 분)와 서슬 퍼런 감시와 위기 속에서도 그를 감추고 치료해준 대학생 영초(지수 분)의 시대를 거스른 절절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정해인, 지수 등 스타 캐스팅으로 화제가 됐으나 지난 3월 시놉시스 일부 유출 당시 남주인공이 운동권인 척하는 간첩으로 설정된 점, 또 다른 남주인공이 안기부 팀장이지만 정의롭고 대쪽같은 인물로 묘사된 점 등에서 누리꾼의 지적을 받으며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남녀 주인공인 수호와 영초 역으로 정해인, 지수가 출연을 확정했으며 장승조, 윤세아, 김혜윤, 정유진 등 실력과 화제성을 겸비한 배우들이 함께한다

정해인은 사연 많은 명문대 대학원생 임수호 역을 맡는다. 재독교포 출신으로 알려져 있는 수호는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감미로운 미소, 어딘가 비밀스러운 매력까지 갖춰 모두가 흠모하는 완전무결한 남자다. 그러나 어느 날 알 수 없는 사연으로 방팅에서 만났던 영초가 살고 있는 여자 기숙사에 피투성이로 뛰어들게 된다.

지수는 발랄하고 귀여운 호수여대 영문과 신입생 은영초로 분한다. 호수여대 기숙사 207호의 분위기 메이커 영초는 룸메이트와 함께 나간 방팅에서 만난 임수호에게 첫 눈에 반하고, 부상을 입은 채 재회하게 된 그를 사감의 눈을 피해 기숙사 안에 감추고 치료해주게 된다.

안기부 1팀장 이강무 역은 최근 '모범형사'를 통해 새로운 매력을 선보인 배우 장승조가 맡는다. 언제나 절도 있게, 뒤로 물러나는 법 없이 임무를 수행해온 강무는 어떤 상황에도 타협하지 않는 원칙주의자이자 대쪽 같은 인물이다."라는 글로 주요 캐릭터들이 소개되어 있어 당시 무고한 민주화 열망의 대학생을 고문했던 안기부를 미화할 것 같다는 우려가 일었다.

네티즌들이 이런 러프한 시놉시스에 특히나 민주화 운동 폄훼라고 걱정하는 부분은 여자 주인공의 이름이다. 

블랙핑크 지수가 맡았다는 '영초'라는 이름은 실존인물 민주화운동가 '천영초'님을 떠올리게 한다. 안기부 기획수사의 피해자로 대공분실에서 고문을 당했던 실존 인물과 동일한 이름, 당시를 재현한 듯한 시대적 배경과 학교 설정이 있기에 네티즌들은 민주화 운동을 했던 분을 고작 간첩이나 안기부 팀장과 연애를 하는 인물로 그려내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던 것이다.'
지난 3월 원제인 '이대기숙사' 시놉시스와 캐릭터 소개 글 일부가 온라인상에 유출, 민주화운동 폄훼·안기부 직원 캐릭터 미화 의혹을 받았다. 당시 JTBC는 "설강화는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고 안기부와 간첩을 미화하는 드라마가 결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지난 18일 첫 방송 후에도 역사 왜곡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영로가 간첩인 줄 모르고 시위하다 쫓기는 것으로 착각해 수호를 도와주는 장면 등이 유출된 시놉시스와 비슷하다는 의견이 빗발쳤다.

JTBC는 21일 "설강화는 권력자들에게 이용 당하고 희생 당했던 이들의 개인적인 서사를 보여주는 창작물"이라며 "설강화에는 민주화 운동을 주도하는 간첩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재차 강조했다.

설강화 메인포스터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