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는 모바일홈쇼핑 "판매자 시청자가 실시간 채팅하며 물건 판매"
제이엘푸드 정우철대표 '멸균특허기술' 보유한 "소스 및 즉석조리식품 다뤄"

라이브커머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일종의 모바일 홈쇼핑으로 실시간으로 방송하면서 시청자와 판매자가 실시간 채팅을 하면서 물건을 판매한다. 라이브커머스플랫폼에서 진행된 인천남동구 랜선밤야마켓 라이브현장.

[창업일보 = 이서율 칼럼니스트]

라이브커머스시장이 급격하게 열리기 시작했다. 일명 모바일홈쇼핑이라고도 불리는 라이브커머스는 어떤 시장일까.  '생방송 스트리밍 (live Streaming ) '과 상업을 의미하는 '커머스(Commerece) '의 합성어인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유통방식을 뜻한다. 판매자와 시청자가 실시간 채팅을 하며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참여를 극대화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그립
라이브커머스 그립

통계청과 시장조사업체 e마케터에 따르면 국내 미디어 커머스시장은 2021년 약 106조원 규모로 전망된다고 한다. 홈쇼핑 백화점 등이 관련조직을 신설해가며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고 코로나19가 가져온 대표적인 비대면 유통방식의 결정체라고 볼수있을 것 같다. 

네이버는 네어버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게 라이브커머스 툴을 제공하며  라이브앱에서 바로 구매할수 있도록 연동하여 2020년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으로 진행, DM 으로 주문을 받는 형식의 라이브를 진행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라이브커머스플랫폼 그립은 누구나 입점해서 방송이 가능하고, 쇼호스트로 활동도 가능한 자율시장플랫폼이다. 이외에도 유투브 , 잼라이브 등 다양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 있고 앞으로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자주 더 다루도록 하겠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인천 남동구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획득하고  라이브판매 지원까지 받아 얼마전  플랫폼에서  방송을 진행 , 2시간동안 200세트 판매의 성과를 일궈낸  제이엘푸드 정우철대표와의 일문일답을 통해 얘기를 들어보았다. 

제이엘푸드 정우철대표(왼쪽) 이은주대표(오른쪽)
제이엘푸드 정우철대표(왼쪽) 이은주대표(오른쪽)

-대표님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음식장사로 시작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거치면서 현재 식품회사 제이엘푸드 대표를 맡고 있는 정우철, 이은주 입니다. 

-제이엘푸드 회사소개와 주요 생산품목은 무엇인가요.

우리 회사는 햇썹인증을 받은 식품회사로 소스와 즉석조리식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최근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인증 준비과정은 어떠셨나요 

기업이 이윤을 내면서 사회적으로 도움까지 줄수 있는 회사를 만든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되기 위해 힘들지만 기분좋은 마음으로 임했고 그 결과 인증까지 획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책임감을 더욱 갖게되었습니다. 

-사회적 기업 인증후 달라진게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희 기업가치가 많이 올라 갔으며 정부에서도 사회적기업으로 자립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야기를 하지않을 수 가 없는데요 , 코로나로 인해 손실이나 피해를 입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희 주 납품업체는 휴게소 납품이 직격탄을 맞아 위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저하지 않고 바로 온라인으로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 그렇군요. 그동안 제조, 생산 납품 위주였었는데 온라인판매는 어떤 과정을 통해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되고 있는지 말씀해주세요진행하는데 애로점이 있었다면 이에 대해도 말씀해주세요

시장자체가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으로 더 많은 판매가 이루어 지는 세상이 올것이고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더욱 더 온라인 매출을 가속화 시켰죠기업하는 사람은 시장에 대비 해야 하기에 미리 준비 하였고 자체 쇼핑몰 제작과 판매루트를 개척중에 있습니다처음으로 접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미숙하고 이를 위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라이브판매를 인천남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지원으로 이루어졌다고 들었습니다. 어떠셨나요

판매 매출보다는 라이브판매에 대한 것을 남동구가 지원해주어서 알게 되었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론적인거보다 실무를 직접체험하고 진행함으로써 짧은시간에 더 많을 것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제이엘푸드의 방향은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가요

급변하는 시장에 적응하고 빨리 대응할수 있게 움직일수 있는 전문인력을 구인을 할것이며 투자지만 제이엘푸드 발전으로 이루어 질것입니다품질좋은 상품을 기획 개발 생산을 하고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회적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게 뛸것입니다.

-제이엘푸드만의 경쟁력이나 차별점을 말씀해주세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수 있는 햇섭인증을 가지고 있고 제이엘푸드만 가질수 있는 멸균특허 기술도 보유 하고 있습니다즉석조리 제품은 기존의 평범한 것이 아닌 프렌차이즈 사업을 할 때 매장에서의 메뉴와 그댈 동일시 하여 개발하고  대량생산으로 생산원가를 낮춰 품질좋은 제품을 가성비있는 가격으로  구매할수 있도록  직접제조 직접판매로 유통라인을 줄이는게 저희 경쟁력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좋은 품질과 낮은 가격 이것만큼은 기업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 합니다.

-새로운 상품을 준비한다고 들었습니다. 

네 , 저희는 지역특산물을 메인 재료로 국,탕,찌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양구 펀치 시래기를 사용, 시래기육개장을 맑은국물과 매콤한 국물로 나누어 다양하게 드실 수 있도록 개발했구요, 이 제품은 현재 휴게소에서 많은 분들에게 인기를 끄는 메인메뉴이기도 합니다.  [정담] 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와디즈크라우드펀딩등을 통해 B2C 런칭을 하였고 온라인판매와 라이브판매등의 직접적으로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부대찌개와 신안의 특산물인 대파를 사용한 대파육개장이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정담]대파육개장 / 부대찌개
[정담]부대찌개 / 대파육개장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