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태의 “오늘의 단상(斷想)” 트렌드 2020

오늘의 키워드는 "트렌드 2020”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김난도 교수 외 여러명의 전문 연구원이 참여하여 “트렌드 코리아 2020”을 출간하였습니다.

하얀 쥐의 해인 내년에는 올해보다는 뭔가 다를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책을 접하게 됩니다.

전세계적으로 경제침체가 깊어지고 있고 정치 사회적 현상도 녹녹하지 않았던 2019년을 보내며 내년에는 힘쎈 쥐의 활약을 고대하는 희망을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아직 책을 못보신 분들을 위해 간단간단하게 2020년의 소비트렌드 부분의 키워드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단지 키워드 제시만으로도 대부분 공감을 하게 될 것이라 여깁니다. 

또한 국내 스타트업과 창업지원기관 및 투자자는 물론 학생과 정치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국민들이 2020년을 맞이하고 소중하게 보내기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으로도 보입니다.

2019년도 히트상품과 2020년의 전체 전망 등을 포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의 국내 소비트렌드는 이럴꺼라 합니다.

앞글자만 따면 쥐해와 맞물려 MIGHT MICE(힘쎄고 굉장한 하얀 쥐)가 되는군요.

①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②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③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④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⑤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⑥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⑦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⑧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⑨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⑩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1~2년 정도 단기간의 전망과 트렌드를 정리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당히 오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메가트렌드 키워드도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금세기 기술의 발전속도는 미래학자들의 예상 조차도 무색하게 상상을 초월하도록 빠르고 이로 인해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난망하지만 그래도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기본은 흔들릴수 없으므로 이와 관련된 키워드들은 아마도 오랫동안 유지되면서 큰 의미를 담고 있을거라 여깁니다.

이를테면 고령화, 초고령화, 윤리화, 친환경, 안심, 안전, 투명성, 신뢰자본 등으로서 위에서 나열한 트렌드 2020과도함께 버무려 보기시를 권합니다.

 AVA엔젤클럽 회장 김종태
액셀러레이터 비스마트(주) 투자부문 대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