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수준 자금 지원키로

(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정부가 3일 파산한 송인서석에 대해 1%대의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등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준하는 정책자금 및 특례보증 지원 등을 시행키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6일 중소기업청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송인서적 부도 피해 대책으로 이 같은 긴급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긴급 지원방안에 따르면 문체부는 50억원 규모의 출판기금을 활용해 송인서적 피해 업체에 1%대(종전 3.6%)의 긴급 운전자금 대출을 시행하고 대출 요건도 완화하기로 했다.

피해 업체는 이르면 오는 11일부터 출판문화진흥재단에 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1차 자금 지원은 이달 넷째 주께 이뤄질 전망이다.

문체부는 또 중소기업청과 협력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송인서적 피해 업체를 대상으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에 준하는 정책자금 및 특례보증 지원 등을 시행키로 했다.

근로자 5인 미만의 소규모 업체는 1억원 내에서 2.39% 금리의 소상공인특화자금, 7000만원 내에서 같은 금리의 일반경영안정자금을 지원받는다.

영업기간이 5년 이상이면 1억원 내에서 2.19% 금리의 성장촉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 대출·보증 만기연장 및 보증요건을 우대한 특례보증도 공급할 예정이다.

10인 이상의 중규모 업체에는 금리(3.35%→2.30%)·지원요건을 완화한 긴급경영안정자금이 지원된다.이르면 다음주부터 업체 규모에 따라 소상공인진흥공단이나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자금을 신청하면 된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송인서적 관련 비상대책센터를 구성해 송인서적 피해 출판사와 서점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출판유통협동조합과 협의해 피해 업체의 서적 재고를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