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허창수·박삼구,김영석·나경원·조윤선 정관재계 인사 두루 조문

(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조양호 한진그룹회장의 어머니 故 김정일 여사의 빈소에 정·관·재계 관련 인사들의 조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16일 고(故)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의 부인이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어머니인 고 김정일 여사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는 조문 첫날부터 정관재계 인사들의 조문 발길이 계속되고 있다.

김 여사의 공식 조문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됐으며 조양호 회장과 아들인 조원태 대한항공 총괄부사장 등이 조문객을 맞았다.

지창훈 대한항공 사장을 비롯한 그룹 계열사 임직원들이 가장 먼저 빈소를 방문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 관계 인사와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 배우 최불암씨 등도 빈소를 찾았다.

오후에는 손경식 CJ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및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박용성 전 두산그룹 회장, 금춘수 한화그룹 부회장, 김창범 한화케미칼 사장, 김인호 한국무역협회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등 재계 인사들이 빈소를 방문했다.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등도 조문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16일 모친 김정일 여사의 빈소를 찾는 조문객들을 맞이하는 모습. 사진제공=대한항공. 뉴시스. (c)창업일보

손경식 CJ 회장은 "(조양호 회장의 숙부인)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과의 인연으로 오게 됐다"고 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조양호 회장과) 같은 항공업계 종사자로 애도의 뜻을 전하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은 "조양호 회장과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인연을 맺었다"고 했다.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장 사장과 구지은 캘리스코 대표(전 아워홈 부사장)도 오후 8시 30분경 빈소를 찾아 1시간가량 머물렀다. 이종사촌지간인 이들은 어떤 인연으로 빈소를 방문하게 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묵묵부답했다.

한편 고인은 지난 15일 저녁 향년 93세 일기로 타계했다. 1923년 7월 28일 출생한 고인은 양가 소개로 조 창업주를 만나 1944년 5월 백년가약을 맺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남호 한진중공업홀딩스 회장,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 고 조수호 한진해운 회장, 조현숙씨 등 4남 1녀를 슬하에 뒀다.

고인은 조중훈 한진 창업주를 묵묵히 내조하며 현모양처의 삶을 사는 동시에 한진이 세계 종합물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훌륭한 조력자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김 여사는 임종을 앞두고 조금씩 모아온 쌈짓돈으로 모든 장례 절차를 소박히 치러주길 바란다는 유언을 남겼다. 한진그룹은 고인의 뜻을 기려 조화와 부조금은 받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