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박상수 기자 =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최근 회사가 ‘총수일감 몰아주기’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은 것과 관련해 "처벌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조종사노조는 이같이 말하며 "오히려 불법행위에 대한 관계 당국의 대응이 너무 늦은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노조는 "이번 공정위의 조사에 따라 회사의 불법적이고 부도덕한 경영행태를 지적하는 우리의 주장이 옳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며 "대한항공에 대한 세무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대한항공이 진경준 검사장 처남 명의의 청소용역업체에 일감을 몰아준 정황에 대해서도 엄정한 조사가 이뤄줘야 한다"며 "당시 무슨 이유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준 것인지에 대한 사실을 밝혀 관련자가 있다면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경준 처남 업체에 일감 몰아준 정황…엄정조사" 주장
회사 "노조와 대화로 해결…근거없는 위해행위 단호대처" 

대한항공.jpg▲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 앞에서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주최로 열린 '대한항공 윤리경영 촉구 집회'에서 대한한공 조종사들이 '윤리경영' 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 뉴시스. (c)창업일보.
 
아울러 노조는 "대한항공은 조종사 양성을 위한 조종교육훈련비를 과도하게 책정해 부당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으며 실제로 조종사가 퇴사할 때 그 내역조차 불분명한 교육훈련비를 청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비 사용 시 시간당 단가를 부풀려 청구하거나 동일한 교육을 외국에서 받을 시 통상 소요되는 비용의 두 배 이상으로 책정하는 등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과 조종사노조는 지난 2월부터 임금협상 문제로 9개월째 갈등을 이어어고 있다. 회사는 기본급 1.9%, 노조는 37% 인상을 각각 요구하는 등 이견차가 큰 편이다.

조종사노조는 앞서 사측을 압박하는 차원에서 서울 중구 대한항공빌딩과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 앞에서 세무조사 촉구대회를 펼치기도 했다. 내달에는 전면파업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지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조종사노조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에는 변함없다"면서도 "근거 없이 회사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공정위 발표 내용과 관련해서는 일감 몰아주기 대상 회사들에 대해 이미 지분 매각 및 영업권 양도 등을 통해 요구 사항을 모두 해소했다"며 "공정위 의결서가 공식 접수되면 법적 절차를 통해 소명하는 방안을 검토 예정이다"라는 태도를 보였다.

<저작권 (c)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