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올림픽 위원장직 사퇴압력 시인에 파장커져

【창업일보】박인옥 기자 =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최순실씨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4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 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으로부터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사퇴 압박 여부와 관련 "언론에 나온 것과 90% 맞다"라고 밝힘으로써 한진해운 법정관리 과정에 최씨의 영향력이 행사됐을 것이라는 의견이 더욱 부상하고 있다.

 

즉 조 회장이 조직위원장직 사퇴 압력을 받게 된 배경에는 최씨 소유 미르재단에 다른 기업들보다 적은 액수를 출연한 탓에 최씨의 눈 밖에 났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정치권에서 흘러나온 각종 주장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회장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매출액과 비교해 적은 출연금을 내자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문체부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직을 사퇴하게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 의원이 제시한 미르재단 공시자료에 따르면 삼성, SK, 롯데, 한화는 미르재단에 각각 125억원, 68억원, 28억원, 15억원의 출연금을 냈지만 대한항공은 이들보다 적은 10억원을 미르재단에 출연했다.

 

 

최순실.jpg▲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최순실씨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직권남용으로 구속된 최순실씨가 4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c)창업일보.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조 회장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요구를 거절했다가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에서 해임됐다고 주장했다.

 

장승환 한진해운 육상노조위원장은 한진해운이 좌초하게 된 배경 뒤에도 보이지 않는 손의 모종의 압력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그는 "한국 해양수산개발원(KMI)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중 한진을 살리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 한 바 있었고 한진은 회생 조건 중 하나인 세계 해운동맹 가입을 완료했고 현대는 그렇지 못했는데 굳이 한진을 죽인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조 회장이 올림픽 조직위원장직에서 물러난 지난 5월만 해도 한진해운의 회생 가능성이 현대상선보다 훨씬 높게 점쳐졌다. 두 회사 모두 고액의 용선료로 인해 재무적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었지만 세계 해운 업계에서의 입지나 해운동맹 가입 등 면에서 한진해운이 우위를 보였기 때문이다.

 

당시 한진해운은 물동량 기준으로 세계 7위, 현대상선은 17위권 선사였다. 또 한진해운은 독일, 일본, 대만 해운사들과 '디 얼라이언스'라는 이름의 해운동맹 가입을 완료했던 반면 현대상선은 이에 실패한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되면서 최순실씨의 외압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다.

 

장 위원장은 "금융당국은 한진과 달리 현대가 현대증권 매각을 통해 1조원 이상 자금을 마련했기 때문이에 회생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는데 애초 매각 예상가가 6000억원이던 현대증권이 어떻게 1조2000억원으로 갑자기 팔리게 됐는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저작권 (c)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