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이태식 기자 = 대한항공이 '한진해운 600억원 지원안'의 보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한항공 이사회는 18일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고 한진해운 600억원 지원안에 대한 보완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사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약 4시간 30분간 회의를 계속했지만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글나  대한항공 측은 가능한 이른 시일 내 이사회를 속행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 측은 지난 7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일어난 물류대란에 대주주로서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며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한진해운 600억 지원안에 대해 대한항공 이사회는 당시 배임죄 성립 방지를 위해 한진해운의 자산을 담보로 선 취득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는데 이 때문에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대한항공.jpg▲ 18일 대한항공 이사진이 '한진해운 600억원 지원안'의 보완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항공 앞에서 열린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 상경 궐기대회에서 한 참가자가 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 뉴시스. ⓒ창업일보.
 
긴박한 사안인 만큼 일단 600억원을 지원한 다음 한진해운이 갖고 있는 미국 서부 롱비치터미널의 지분(54%)을 담보로 취득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배임죄 성립 가능성이 있어 사외이사진은 이에 반대의 뜻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결국 사흘간 열린 이사회에서 '선 담보 취득 후 지원'이라는 결론이 내려졌지만 담보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선 담보권자인 해외 금융기관 6개사와 함께 나머지 지분 46%를 갖고 있는 스위스 선사 MSC의 동의를 얻어야 해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이 업계 안팎서 제기돼 왔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대주주가 책임을 져야한다고 공개적인 압박에 나서면서 대한항공 이사회 또한 부랴부랴 보완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개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13일 자신이 보유한 한진칼과 ㈜한진 주식을 담보로 금융권에서 400억원을 대출 받아 한진해운에 직접 입금했다.

최은영 유수홀딩스(구 한진해운홀딩스)도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같은 날 100억원의 개인재산을 내놨다.

그러나 법원은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최소 1700억원의 하역운반비가 마련돼야 한다고 보고 있어 대한항공의 자금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