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180억원 출자…5년내 신생기업에 60% 투자

보건복지부가 300억 규모의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펀드를 조성한다. 사진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가 300억 규모의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펀드를 조성한다. 사진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300억 규모의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펀드가 조성된다. 

보건복지부는 28이 300억원 규모로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를 결성해 초기 창업기업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는 복지부가 180억원 출자하고 민간자금 120억원을 유치해 조성됐다.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분야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아이디어 제품화와 창업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게 목적이다.
 
그동안 보건산업 분야 자본 투자가 자금 회수가 빠른 상장 직전 단계에만 집중돼 초기 창업기업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우선 보건산업 분야 창업 5년 이내의 초기 중소·벤처기업에 60% 중점투자한다. 병원을 통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거나 보건의료인이 창업한 기업에는 총액의 30%가 투입된다.

투자기업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창업기획(엑셀러레이팅) 전략을 도입해 교육과 컨설팅, 투자홍보 등을 제공한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펀드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산업 분야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민간투자 활성화되는 선순환을 통해 지속 가능한 보건산업 창업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