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허정보넷 키프리스(KIPRIS)는 대국민 특허 무료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허검색을 원하는 사람은 특허정보넷 홈페이지 www.kipris.or.kr 에 접속하여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여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일본, 대만, 독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등 12개 국가 및 기관의 특허정보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유럽(OHIM) 등 5개 국가 및 기관의 상표 정보 등을 무료로 검색할 수 있다. 사진=특허정보넷 제공. ⓒ창업일보.
 
“국내외 지식재산권정보 !”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서 검색하세요”
“지식재산권, 선행기술 조사의 필수 아이템” 특허정보넷 키프리스(KIPRIS)
 
【창업일보】윤삼근 기자 = 기술창업을 염두에 둔 사람이라면 반드시 둘러야 할 곳이 있다. 바로 특허정보넷 키프리스(KIPRIS).
 
‘키프리스’는 대국민 무료 특허정보검색 서비스로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특허정보넷 홈페이지(www.kipris.or.kr)에 접속, 특허검색서비스를 이용하여 국내·외 특허·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각종 지식재산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해외 지식재산 정보 제공 부분에서는 현재 미국, 유럽특허청(EPO), 일본, 독일, 대만,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등 12개 국가·기관의 특허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 일본, 유럽(OHIM) 등 5개 국가·기관의 상표 정보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특허정보원은 또한, 해외 지식재산 정보 관련 해외공보에 대한 언어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영한, 한영, 일한 기계번역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중한 기계번역서비스를 2015년 12월부터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식재산권 분쟁·판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IP-NAVI’, 전통지식논문·전통의학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전통지식포탈’, 가정·가구 등 분야별 디자인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디자인맵’이 연계되어 있어 관련 정보를 한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이용자의 활용을 돕기 위해 동영상 매뉴얼, 초보자 검색기능, 항목별로 검색이 가능한 스마트 검색, 연산식을 이용한 검색식 없이도 문장으로 검색이 가능한 문장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허정보넷 키프리스는 이 밖에도 교육, 온라인 설문조사, 홍보 등을 통하여 지식재산정보활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키프리스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사전에 발굴하여 맞춤형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 불편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특허정보원 검색서비스팀 042-483-47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