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경돈일 기자 = 엔저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올해에도 우리 경제에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아베 정부의 생존전략이 엔화 약세기조 속 제조 경쟁력 회복으로 굳어지면서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 하락과 실적부진에 빨간불이 켜진 것. 실제 한 중소기업 업체관계자는 “엔저(엔화약세)로 매출액이 30% 정도나 줄었다. 계약 관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제품을 원가로 수출하고 있어 손해가 많다." 며 엔저로 인한 피해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베 신조 총리의 집권으로 엔저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올해에도 우리 경제에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아베 정부의 생존전략이 엔화 약세기조 속 제조 경쟁력 회복으로 굳어지면서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 하락과 실적부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일본의 아베노믹스가 탄력을 받으며 엔화 약세를 등에 업은 일본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여전히 우리 수출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다. 달러·엔 환율이 오르면서 우리 기업의 대일본 수출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일본 기업과 경쟁을 펼치는 세계 시장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일본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엔저를 활용해 가격인하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동차 및 부품, 기계류, 조선, 정유, 가전 화장품 등 소비재 등 주력 산업 전반에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산업연구원이 지난해 말 발표한 '2015년 경제산업전망' 보고서는 올해 엔저가 지속될 경우 한·일간 경쟁강도가 큰 정유와 자동차 등이 수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차는 엔저로 수익성이 높아진 일본 중소형차업체의 공격적 마케팅과 일본 부품 가격경쟁력 제고로 소폭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도요타 등 일본업체들은 엔저로 마케팅비용 부담이 줄어 각국에서 판촉활동을 강화하거나 딜러 마진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지 생산 공장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엔저 등 환율 문제를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저가 지속될 경우 국내 정유업계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국내 정유업계는 일본과 휘발유, 경유 및 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품목에서 경합도가 높다. 경합도가 높다는 것은 수출 품목 구조가 유사하다는 의미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정유업계가 일본에 수출한 품목을 보면 휘발유와 항공유, 경유 등이 많다.

조선은 한·일간 경합도가 낮아 직접적인 영향은 거의 없지만 일본이 엔저에 따른 가격경쟁력 제고로 우리 주력 선종분야에 진입한다면 경쟁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주력 선종에서 기술력의 차이가 벌어진 상태. 한국이 대형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선, 해양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선종이 주력이라면 일본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벌크선이나 탱커(원유운반선) 등에서만 일감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상 시장이 달라 일본 엔저 효과만으로는 넘어설 수 없는 기술력에서 벽이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다만 최근 일본이 글로벌 수주 시장에서 대형 컨테이너선과 LNG선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어 국내 조선업계는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일본 조선소들은 자국 선사를 제외하고 대형 컨네이너선, LNG선 수주 실적을 올린 적은 없어 경계할만한 단계는 아니다"라면서도 "최근 일본의 적극적인 입찰 시도로 시장이 조금씩 변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전자업체들은 엔화, 달러, 유로 등 특정 화폐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통화관리 시스템을 가동하며 엔저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엔저 현상은 수출 중소기업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대기업과 달리 수출 지역과 품목이 한정적이어서 엔저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다.

국내 자동차부품업체 관계자는 "(엔저로) 상황이 계속 좋지 않다. 가격경쟁력이 없어 입찰에도 실패하고 기존 일본업체가 선정됐다"면서 "환율 문제는 방도가 없어 상황만 지켜보고 있다. 원가를 더 내려야 하는데 내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내년에도 다른 입찰에 도전하려고 하는 데 환율 때문에 걱정이 많다"고 토로했다.

특히 일본 기업들의 엔저로 인한 이익증가분은 사업구조 전환,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한투자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일본 기업들의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우리 수출기업들이 중장기적으로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와 기술개발 성과 제고 등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태환 중소기업중앙회 통상정책실장은 "중소기업 스스로도 품질 기술력 향상을 통한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R&D 등 기술개발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며 "중소기업들이 주로 활용하고 있는 원가절감이나 수출단가를 조정하는식의 대응은 한계가 있어 중소기업들도 지속적으로 선물환·환변동보험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환위험관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뉴시스

 

함께하는 신문 창업일보

 

 

경돈일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