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정책자금사업부 = 하나의 사업체가 성공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필자는 4M을 꼽는다. Man(사람), Money(자금), business Model(사업모델), Marketing(마케팅)이 그것이다.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경중을 가리기 어렵다. 이 모든 것이 하나도 빠짐없이, 마치 잘 엉클어지는 톱니처럼 예술적으로 비벼져야 한다. 그래야 맛있는 성공을 먹을 수 있다
 
<> 오늘은 창업자금에 대해서 말하겠다. 그것은 피와 같다. 피가 돌지 않는 몸은 살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사업아이디어로 시작한 강철 같은 사업자라도 자금이 없다면 그의 사업은 빈사하고 말 것이다. 아니면 어느 재수 좋은 자본가에게 그의 성공을 송두리째 뺏기든지. 정말, 생각하기도 싫지만 그것이 현실이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차관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2014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창업 자금은 피처럼 중요하다.
그러나,
자금조달 방법은 더 중요하다.
 
<> 이처럼 창업자금은, 특히 초기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창업자는 이 사실을 매우 정확히 알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그 세부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무지한 것 같다.
 
어떻게 조달하고, 이율이 어떠하며 조달한 돈을 어떤 방법으로 환수해 줘야 하는 사실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고 싶지 않아 한다.
 
그에게 필요한 것은 그냥 두루 뭉실하게 ‘돈’이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좋지 못한 자금 조달은 후에 창업자의 목을 죌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
 
<> 자금조달방법은 세 가지다. 자기 돈이거나 투자받거나 빌리거나. 이는 항구적이며 보편적이어서 부연이 필요 없다. 투자받는 것은 매우 어렵고 창업비 전액을 순수 자기 돈으로 하는 창업자는 거의 보지 못했다.
 
실제로 벤처 캐피탈이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희귀하다. 그렇다고 엔젤클럽을 수이 만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스타트 업 기업들은 남의 돈을 빌려서 창업비로 충당한다.
 
<> 대출 말이다. 집을 담보를 제공하거나 지인을 연대보증으로 하거나 아니면, 정부정책 지원 자금을 활용하거나 한다. 그 중 필자는 후자를 적절히 이용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왜냐하면 정책자금은 이자가 저렴하며 상환기간이 길어 창업자가 상대적으로 덜 깝치게 자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류도 많아 자세히 살펴보면 자신에게 특히 유리한 자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갚지 않아도 되는 돈이 있다.
무이자, 무상환의 공짜 돈.
 
<> 심지어, 갚지 않아도 되는 정부 지원 자금도 있다. 이자도 없을 수도 있다. 무이자, 무상환의 자금. 정말이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공짜 돈이다.
 
만일 이런 돈을 차지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사업자에게, 특히 초기 창업자에겐 말 그대로 엔젤이 따로 없는 것이다.
 

하나은행 대전중앙영업본부 유성준 본부장(사진 오른쪽)과 대학생 창업 연합포럼(NEST) 김진한 회장(왼쪽)은 지난 27일 KAIST 창조경제 혁신타운에서 대학생 청년창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대전·충청지역 대학생들의 창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 등을 지원하고 NEST는 지역사랑통장 가입 등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펼치기로 했다. 사진=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 제공
 
<> 물론 쉽지 않다. 오랜 기간 신용을 관리해야 하며, 아주 치밀하고 정확한 사업계획서가 있어야 하며 우수한 기술성과 사업성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심사 역시 까다로워 서류평가를 통과하고도 전문가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 사업성과 성공가능성을 설득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공부를 해야 하며 관련 정보에 대해 늘 귀를 열어두고 있어야 한다.
 
<> 하지만, 해볼 만하지 않은가. 아무리 그 과정이 까다롭더라도 무이자 무상환의 조건으로 사업자금을 얻을 수 있다는데. 누가 요즘 세상에 수천 만 원의 돈을 공짜로 주겠는가. 그 정도의 수고도 하지 않는 데 말이다.
 
<> 당사는 이와 관련 정책자금 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 오른쪽 위의 [프리미엄창업일보]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자금에부터 저리로 장기간 이용할 수 있는 자금,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자금, 7등급이하의 저신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자금, 기타 수십억씩 지원하는 정부 R&D 자금 등 다양한 정부지원자금 정보를 제공한다.
 
지금 창업을 준비 중 이거나 영업 중인 중소상인, 기타 기업을 운영 중인 중견, 중소기업들, 그 누구라도 자금 융통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윤삼근. 창업일보 대표.... end.
 
 
함께하는 신문 창업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