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실명거래를 하지 않는 암호화폐 거래 사이트에 대한 검색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 (c)창업일보.

(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네이버가 거래실명제를 시행하지 않는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에 대한 검색광고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30일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에 거래실명제를 시행하지 않으면 광고를 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현재 은행권에서 가상계좌를 지원받는 곳은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 등 4개사 뿐이다. 

 네이버 측은 은행권을 통해 신규자금을 유치하는 암호화폐 거래사이트를 대상으로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를 지원해야 검색광고를 할 수 있다는 안내문을 보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날 중으로 해당 거래사이트의  광고는 삭제된다. 네이버는 광고비를 이미 지불한 업체에 대해서는 환불조치할 예정이다. 

 네이버의 검색광고 중단은 지난 23일 금융당국이 발표한 ‘가상통화 투기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중소 암호화폐 거래사이트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거래소 생존 자체가 어려워 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중소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관계자는 "아직까진 네이버 광고는 돌아가고 있다"면서도 "광고중단이 현실화되면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가 사실상 고사 위기에 처하게 된다"고 토로했다. 

 다른 관계자도 "특정 소수회사 제외하고 나머지 거래소가 네이버 광고를 못하게 하면 타격이 크다"며 "은행권에서 실명거래 계좌를 허가 안해주고 있는 상황에서 광고까지 제외되면 생존이 어렵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정부가 강제한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지침에 따라 적법하게 광고 정책을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검색 광고 중단은 정부의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에 따른 적법한 조치"라며 "광고 운영 또한 정부의 지침을 존중하는 선에서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