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6개은행 대상...'자금세탁' 여부 등 은행 실명확인시스템 통해 검사

금융당국이 가상화폐의 이상 과열현상을 바로집기 위해 시중 6대은행을 대상으로 가상통화거래소 계좌에 대한 특별감사에 들어간다. (C)창업일보.

(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금융당국은 가상계좌를 통한 자금세탁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8일부터 6개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가상통화 거래소 계좌에 대한 특별 검사에 들어간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금융정보분석원(FIU)은 8일부터 11일까지 우리·국민·신한·농협·기업·산업은행 등 6개 은행의 가상계좌에 대해 특별 검사에 돌입한다. 은행들이 준비 중인 '실명확인 시스템'을 통해 가상화폐 시장의 과열 사태를 잡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번 검사의 목적은 자금세탁 여부로 이미 FIU는 가상화폐를 '고위험 거래'로 규정했다. 의심거래 등에 40개 이상의 체크리스트 항목을 어긴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이 가능하다는 것이 금융 당국의 해석이다.

6개 은행에 만들어진 거래소 관련 계좌는 지난달 기준으로 111개, 예치 잔액은 약 2조원이다. 

한편 은행들이 이달말까지 구축중인 실명확인 서비스는 본인이 확인된 거래자의 계좌와 가상화폐 거래소의 계좌가 같은 은행일 때만 입출금을 허용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