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 알바니에 본사를 둔 텀블버스(Tumblebus Inc.)는 버스를 개조해 어린이 놀이터를 만듦으로써 새로운 사업영역을 창조했다. 일명 '이동식 버스놀이터'라고도 하는 이 사업은 엔젤비즈니스의 호황을 타고 미국에선 꽤 인기 있는 사업아이템이다. 1999년에 사업을 시작하여 2005년말 현재 244개의 놀이터 버스가 운영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미국 대표적인 창업전문지 앙트레프레네(Entrepreneur) 500대 소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 사업을 위해서는 커다란 버스가 필요하다. 이는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버스개조작업은 차량 내외부에 모두 적용된다. 우선 운전석을 제외한 차량 내부의 모든 좌석을 들어내고 거기에 메트를 깐다. 그위에 평균대와 텀블링대, 철봉 등 운동기구를 설치하고 천장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알록달록한 별을 단다.  벽면에는 붉은 카핏을 대고 특수 캐비닛과 입체 음향시설도 설치함으로써 아이들의 흥을 한껏 북돋워 준다.

 

차량 외부역시 노란색, 파랑색, 빨강색 등 원색으로 치장하여 아이들의 눈에 잘 띄게 한다. 여기에다 차량전용 발전기, 냉난방 시설은 물론이고 공기정화기까지 탑재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이들이 뛰어 노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도록 꾸몄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안전문시설은 두말할 것도 없다. 말이 버스이지 최신식 어린이 복합놀이방인 셈이다.

 

고객대상은 2살에서부터 10살 남짓인 아동들. 그래서인지 놀이터버스는 특히 맞벌이 부부에게 인기가 높다. 낮동안 아이들을 맡겨 놓고 안심하고 출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잠시 취미생활을 하고 싶거나 백화점 쇼핑을 해야 하는 주부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아이템이다. 무엇보다 놀이터버스가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은 높은 이동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이 부르면 어디든지 즉시 바로 달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에 가맹하기 위해서는 약 4만 달러의 창업자금이 필요하다. 대부분이 버스를 구하고 개조하는데 들어간다. 각 가맹점에는 기구들의 조작설명서와 홍보용 비디오 및 로고 사용권 등을 부여하며 다양한 놀이용 학습 프로그램 및 운전 교육 등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놀이터버스 한 대당 약 7~8천 달러의 월 매출을 올리고 있는 고수익 사업이며 특히 여성 주부들의 부업아이템으로도 제격이라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다. 글/ 윤삼근. 창업과 사업아이템 대표 www.saupitem.com

 

TUMBLEBUS Inc.
324 East Main Street
New Albany, IN 47150
812-945-6866

www.tumblebus.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