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의 운명이 회사측 자구안에 대한 '노조 합의'에 달릴 공산이 커졌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전경. 사진 금호타이어 제공. (c)창업일보.

(창업일보)이무징 기자 =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회사측 자구안에 대한 '노조 합의'에 달릴 가능성이 크게 됐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사측이 제시한 자구안에 대한 노사 협상 결과에 따라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결정될 공산이 커지고 있어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이달 마지막주에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금호타이어에 대한 청산 또는 존속을 결정지을 채권단 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채권단 협의회는 열리지 않는 분위기다. 채권단 내부에서도 금호타이어를 어떻게 처분하겠다는 방향을 확실하게 결정하지 못해 협의회가 연기됐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금호타이어 사측이 제시한 자구안에 대해 노조가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 여부를 채권단이 지켜본 뒤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 방식의 구조조정을 추진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채권단 측에서 오는 28일 만기인 금호타이어 채권 1조9000억원에 대한 유예기간을 다음달 28일까지 1개월 연장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이뤄졌다는 분석이 다수다.

사측의 자율적 구조조정 방안에 반대하고 있는 노조가 회사의 P-플랜 돌입을 막기 위해 대승적 결단을 내릴 지 주목된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사측은 ▲임금 동결 ▲임금체계 개선 및 조정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 등이 담긴 자율적 구조조정 방안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회사가 부도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직원을 희생시키는 데 방점이 찍힌 경영정상화 방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특히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 추궁과 '2016년 단체교섭'에 대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양측의 첫 번째 데드라인은 지난 22일이었다.

사측은 이달 마지막주에 열릴 예정인 채권단 협의회 이전에 노조와의 합의를 통해 자구안 동의를 받아놓으려고 했지만 노조이 반대로 무산됐다. 사실상 노조 측의 버티기 모드 승리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두 번째 데드라인은 채권 만기가 돌아오는 내년 1월28일 이전으로 예상된다.

시간을 역순으로 계산해볼 때 채권단 협의회는 1월 28일이 있는 마지막 주에 열릴 공산이 크다. 사측이 그 전주인 19일까지 노조로부터 동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사실상 P-플랜 방식의 구조조정이 확실시 될 수 있다.

일단 사측은 남은 기간동안 최대한 노조를 설득, 채권단에 자구안 동의서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노조 측에서는 사측이 제시한 자구안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오는 29일 파업에 돌입하면서 상경 투쟁도 함께 펼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위해 직원 임금과 복지를 줄여 900억원 가량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제시한 것에 대한 공개적으로 비판을 가하는 한편 사측과의 대립각을 분명히 한다는 것.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채권단의 구조조정을 피하고 회생하기 위해서는 성실한 자구안 이행에 대한 약속을 바탕으로 채권단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며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노사 동의서와 함께 채권단이 수용할 수 있는 경영정상화 계획을 제출해야 채권단의 강제적인 구조조정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