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특집: 스타트업列傳] (주)글로벌코어...탄소복합소재 방열판
[창업일보특집: 스타트업列傳] (주)글로벌코어...탄소복합소재 방열판
  • 김지한 기자
  • 승인 2017.12.0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복합소재 방열판을 이용한 대기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창업일보)김지한 기자 = (주)글로벌코어(대표 이석)은 탄소 복합소재 방열판을 이용해서 대기환경 모니터링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방열판은 도로조명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기존 금속방열판의 대체재로서 내구성, 내부식성이 뛰어난 탄소고분자 복합소재로 만든 방열판이다.

도로조명의 고장원인 중 대기환경에 따른 요소(기후변화에 따른 온,습도의 영향, 미세먼지, 배기가스등)의 지역별 실시간 데이터 수집에 대한 플랫폼 기반 서비스의 필요성 증가했다.

이에 (주)글로벌코어는 탄소-고분자 복합소재 방열판을 이용한 대기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

[그림]탄소/고분자 복합소재 방열판을 이용한 대기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개략도.

탄소 고분자 복합소재 방열판 개발로 인해 ▶방열판의 내부식성 강화, 경량화,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졌다.

또한 ▶탄소/고분자 복합소재 방열판에 센서기능을 추가하여 도로조명 고장유발 요소인 온도, 진동, 습도, 먼지, 배기가스 등을 도로조명등기구에서 실시간 감시, 분석할 수 있어 대기환경의오염정도, 위치, 규모 및 변수를 측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개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도로조명에서 수집되는 대기환경 요소의 의미있는 정보와 지식을 추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 는 시맨틱 기술개발로 사회, 경제, 환경, 에너지 분야의 IoT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