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히 돈을 잘 벌 게 해주는 것이 유망아이템일까. 물론 이는 맞는 말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지금 당장은 잘 되지만 금방 숙지는 유행아이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창업전문가들은 유망아이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다소 복잡하게 정의한다. 먼저 성장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금회전율이 높은 대신 경쟁업체가 적어야 한다. 아이템이 일반적이어서 소비자가 특정 계층에 한정되기 보다는 모든 사람을 구매고객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유행 변동에 대한 기복이 적어야 하며, 필수재이면 더할 나위 없다. 이는 일반적인 유망아이템에 대한 개요이고, 창업자의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가령 아무리 유망한 아이템이라고 할지라도 사업자 본인과의 적성이 맞지 않으면 말짱 황인 것이다. 따라서 경험과 사전 교육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 자신의 경력과 전혀 무관한 아이템, 적성에 맞지 않는 아이템은 아무리 유망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절대 창업해서는 안된다. 이외에도 창업후 경상지출이 잦고 아이템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거나 사람들의 정서, 문화에 배치되는 아이템도 창업을 삼가는 것이 좋다.

 

<>2011년 역시 많은 사람들이 대박을 꿈꾸며 창업을 결심한다. 모두가 성공을 기원하지만 그것이 쉽게 올리는 만무하다. 갖은 고생과 장기간의 기획과 적지 않은 자금이 소진될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창업요소 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창업아이템 선정일 것이다. 어떤 아이템을 택할 것인가. 예비 창업자에게는 정말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아래는 2011년에 해서 좋을 아이템과 그렇지 않은 아이템을 여러 창업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한 것이다. 이는 말 그대로 일반적인 내용이며 그들의 의견을 종합한 것 뿐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창업은 창업자의 개인적인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했다. 자신만의 자질을 십분 활용한 창업자가 성공확률이 훨씬 높다. 그러나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하려는 경험없는 예비창업자의 경우는 그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전문가의 말을 경청하러 이리저리 사업설명회를 쫓아 다니는 것이다. 만일 그런 사람이라면 아래 내용은 참고할 만하다. 말그대로 참고만 하기 바란다.

 

<> 해서는 안될 업종으로는 아무런 특색이 없거나 이름만 웰빙식으로 바꾼 아이템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가령  치킨전문점. 노래방, 김밥전문점, 저가형 고기구이집 등이 그것이다. 반면 진정한 웰빙을 구가하는 아이템이나 환경, 실버, 여성관련 아이템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유기농 수제버거, 전통 떡 까페, 화덕 피자, 저지방 젤라토 , 온라인 수제반찬몰,  건강죽, 돌솥밥, 수제칼국수, 새싹 채소 비빔밥, 해물순두부, 우렁보쌈, 올리브 치킨, 유황요리, 유황돼지, 녹돈, 추어탕, 장어요리, 베트남 쌀국수나 태국요리, 일본라면, 인도카레, 알레르기 청소 대행업, 셀프 다이어트 전문점, 모발관리전문점, 요가전문점, 남성전용 네일케어숍, 아이들을 위한 키즈미용실, 놀이공부교실, 영어홈스쿨, 맞춤형 가발, 다이어트와 피부관리는 겸하는 스키어트 사업, 집진드기 제거 등 위생 환경 대행 서비스, DIY 아기용품 쇼핑몰, 노인 도시락 배달 서비스 사업, 노인 전용 여행 프로그램 사업, 어린이 캐릭터 관련 전문점, 영어도서관, 리폼 의류점, 자동차 외형복원 사업, 캠핑카사업, 성인 인증 담배 자판기,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커피를 마시면서 인터넷을 즐기고 책을 읽을 수 있는 멀티 커피전문점, 머리부터 발끝까지 의류와 액세서리를 코디해 주고 원스톱 쇼핑을 제공하는 멀티숍, 실버 요양산업, 실버용품판매점, 고령자만을 대상으로 영양 밸런스와 칼로리를 맞춘 건강도시락 사업, 안부 전화 서비스, 환경에 유해한 탄소를 줄여주는 식물 대여사업, 재활용 자전거 대여사업, 유기농 음식점 등이 2011년에 해볼 만한 아이템이다.

 

<> 재차 말하지만 위에 열거한 아이템은 일반론적인 것에 불과하므로 참고용으로만 '참고'바란다...end.

<> 작성: 창업과 사업아이템 www.saupitem.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