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퇴, 조기퇴직 바람이 거세지면서 투잡 또는 주말창업 열기가 뜨겁다. 그러나 무엇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고, 건강을 해칠 정도로 수익에만 연연하는 것은 금물이다.

 

1. 주말이나 여유 시간에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투잡이란 자신의 본업을 유지하면서 여유시간을 이용해 사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본업에 피해를 주지 않는 한도에서 할 수 있는 아이템 선택이 필요하다.

 

2.즐거운 마음으로,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주중에 본업을 유지하면서 여유시간에 일을 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피로한 것이다. 따라서 즐겁게 일하려는 마음자세와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는 자세로 지나친 욕심을 배제해야 한다. 수익에 대해 지나친 욕심을 부린다면 건강을 잃게 될 수도 있다.

 

3.좋아하는 분야의 아이템을 사업화하라

 

자기만의 상품, 희소가치가 있는 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진찍기를 좋아하다 주말 웨딩사진사로 나설 수도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아이템 선택은 일의 능률도 배가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4.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라

 

투잡이나 주말창업을 시작했다면 본업은 반드시 주중에 일을 마쳐야 한다. 주말까지 본업이 연장되어서는 안된다. 주말이나 여유시간에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시간을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자칫 본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

 

5.시대의 흐름, 트렌드에 부합하는지 따져 보라

 

투잡이나 주말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6. 지나친 수익성 기대는 금물이다.

 

투잡 아이템은 주중의 여유시간을 이용하거나 주말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처음부터 높은 매출, 많은 이익을 목표로 하지 말아야 한다. 지나친 수익성 기대는 과도한 투자비를 초래할 수 있다. 안정적인 투자와 성급한 기대를 버리고 가벼운 창업으로 출발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 자료원 머니투데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