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용품 소매업 창업가이드
운동용품 소매업 창업가이드
  • 승인 2014.10.17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산업화의 물결 속에 경제·사회의 발전과 사회전반의 환경변화에 따라 소득증대와 함께 주 5일 근무제가 점차 정착 되어가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맞춰 21세기 웰빙시대의 도래 속에 인간다운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은 건강의 유지와 레저·스포츠를 통한 여가활동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대인들의 건강과 관련된 여가관의 형성으로 공업화·기계화의 환경적 요소를 배제하며, 생활수준의 향상 속에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휴일·여가선용으로 개인의 건강은 물론 가족단위의 레저·스포츠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핵가족 형태의 가정 변화로 주부들의 가사 노동시간의 단축과 여성들의 사회참여로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수준이다.

 

향후전망

 

오늘날 우리나라는 여성의 사회참여, 노인인구증가 등의 특징과 함께 웰빙(well-being)이라는 유행현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이에 레저·스포츠산업은 가족단위의 레저·스포츠산업의 발전, 노년층의 스포츠와 레저에 대한 관심, 선진국형 스포츠의 발달(스키, 바다잠수, 행글라이드 등), 골프의 대중화, 해외관광스포츠산업의 발달 등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스포츠산업의 세분화로 스포츠용품 역시 다양화된 품목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스포츠 건강식품업과 같은 새로운 분야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인허가 사항

 

운동용품 소매업 창업은 인·허가 사항과 무관하며 개인사업자 및 대리점 사업자의 경우 사업장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만 하면 영업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내에 신청하여야 하며, 이 기간에 신청하지 않으면 납부세액 계산시 매출세액으로부터 매입세액을 공제받지 못하게 된다.

 

상권 및 입지분석

 

운동용품 소매업은 입지여건에 따라 점포의 특성 및 매출이 크게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이 업종은 입지선정이 가장 중요한 사업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운동용품점의 경우 전문점, 복합점, 종합운동용품점 등 품목별 특성에 따라 입지 선정상의 차이가 매우 크다. 입지로는 대규모 아파트단지, 역세권, 일반상가, 백화점 등 유동인구와 집객시설이 많은 곳이 좋은 입지조건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상권조사·분석은 크게 양적차원의 상권설정과 질적차원의 상권특성조사·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권의 설정은 입지 및 상업환경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차이의 형태로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설정기법의 적용과, 상권의 설정과 검증을 거쳐 상권을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된 상권은 그 특성을 정밀 분석하여 특성요인을 추출하여 점포기획에 반영한다.

 

창업시 유의사항

 

운동용품점 창업은 우선 전문점, 복합점, 종합 운동용품점 등에 대한 취급품목을 비롯한 전체 창업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본인의 특기, 취미, 적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일시적 유행보다는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전문점 및 복합점의 경우 특정 스포츠 붐, 경기 및 계절에 따른 매출변동 폭이 크기 때문에 품목별 특성을 사전에 철저하게 조사·분석하여야 한다.

 

사업전략

 

전문점, 복합점, 종합운동용품점 등의 경우 점포의 상권분석을 바탕으로 한 입지 특성과 고객 세분화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철저한 점포특성화가 필요하다. 특히 개성화, 고급화, 전문화 등 뉴밀레니엄 시대의 소비자 선호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탄력적 상품의 구성과 전략적 마케팅의 추진 등 차별화가 사업전략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창업 및 경영상담 소상공인지원센터 대표전화(☎(1588)5302), 대전북부소상공인지원센터(☎042(864)1602). 자료원 대전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