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일푼으로 인터넷에서 창업해 돈벌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계명대 벤처창업보육사업단(단장 김영문 경영정보학과 교수)은 무일푼이나 불과 몇 만원으로 인터넷을 이용해 창업하는 노하우 5가지를 전격공개했다.

 

우선 온라인 장터를 이용한 창업을 들 수 있다. 옥션이 경매사이트를 오픈하면서 국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장터들이 개설돼 판매할 상품만 있으면 누구나 온라인 장터를 활용해 판매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약간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가능하다.

 

대표적인 온라인장터로는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인터파크 오픈마켓(minishop.interpark.com), 다음 오픈마켓(omp.daum.net), LG이숍 스토아몰( www.lgeshop.com) 등이 있다.

 

제휴 마케팅 사이트를 이용한 창업도 한가지 방법이다. 제휴 마케팅은 다른 사람이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에 등록돼 있는 자사 홈페이지의 배너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에 의해 발생하는 매출액의 일정비율을 배너를 링크한 다른 홈페이지의 운영자에게 커미션을 주는 것이다.

 

즉, 링크프라이스(www.linkprice.co.kr)에 무료 회원가입을 하면, 280여개 유명 사이트의 링크 주소 혹은 배너를 제공하는데 본인의 홈페이지를 만든 후 링크 주소 혹은 배너를 등록시켜서 홍보하고 링크 주소 혹은 배너를 통해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를 받는다.

 

대표적인 제휴마케팅 사이트에는 링크프라이스(www.linkprice.co.kr), 갓피플(mall.godpeople.com), 클릭앤파트너즈(www.ilikeclick.com), 링크 플러스(www.pluslink.com), 게이트 프라이스(www.gateprice.com), 굿매치(www.goodmatch.co.kr) 등이 있다.

 

사이버여행사도 해볼만한 아이템이다. 비즈투어(www.biz-tour.net)에 5만원만 납부하고 가맹회원으로 가입하면 2차 도메인의 여행사 홈페이지를 제공는다. 패키지 상품에서 허니문 상품까지 5~10%까지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이와함께 블로그 쇼핑몰도 소위 뜨는 창업방법이다. 이 방법은 블로그(blog)에 전자상거래를 연결시킨 것으로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고 블로그 쇼핑몰 회사에서 판매중인 상품도 자신의 블로그 쇼핑몰에 진열하여 판매 할 수 있고 그 결과로 판매수당도 받게 된다. 즉, 상품이 없는 사람도 상거래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아이세이브존(www.isavezone.com), 비즈블로그 사이트(www.biz-blog.co.kr)가 있다.

 

마지막으로 상품까지 공급해 주는 임대형 쇼핑몰 창업이 있다. 과거에는 쇼핑몰 솔루션과 서버만을 임대할 수 있는데 문제는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소싱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 하지만 이제는 상품까지 공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매우 쉽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몰앤비닷컴(www.mallnb.com)이 있다. 김영문 교수는 "이같은 종류의 인터넷창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홈페이지 운영, 신뢰성있는 사이트운영, 부가서비스 제공 등의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료원 프라임경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