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걸이, 목걸이, 팔찌, 발찌, 피어싱 등 주얼리에서 헤어핀 밴드와 큐빅 크리스털의 준보석, 시계·벨트·지갑·선글라스 등 잡화와 소품에 이르기까지 도시의 젊은 여성들은 자신을 명품화 시키고 토털 컬렉터화 하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과거에 귀금속 보석상이나 번화가의 손수레에서 주로 구입했던 액세서리가 최근에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갖추고 패션소품까지 구비한 토털 컬렉션의 형태로 각광받고 있다.

 

예전의 액세서리점이 잡화점의 의미였다면 지금의 액세서리점은 전문점 시대를 이끌어 간다고 보여질 정도다. 국내 패션잡화 시장의 규모가 1조 5000억원 정도이며 액세서리 시장규모는 3000억원에 달해 20% 정도 차지하는 규모로 매년 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목표고객 및 적정입지

 

내점고객의 90%이상이 여성으로 주 고객은 중고생이나 대학생이 대부분이다. 연령층으로 보면 10대가 절반을 차지하며, 20대가 30%, 30·40대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적정입지는 매출의 대부분이 충동구매에 의한 것이므로 10대나 20대의 유동인구가 많으며 접근성이 좋은 역세상권이나 대학가 주변의 번화가, 의류점이 밀집된 지역의 1층 매장이 적정입지로 볼 수 있다. 점포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반드시 여성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어야 한다.

 

창업 포인트

 

센스 있는 20-30대 여성에게 유리한 사업이며 백화점이나 전문도매상가 등을 둘러보고 패션잡지를 참고해 유행의 흐름이나 유행 상품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꾸준한 시장조사를 통해 항상 새로운 상품을 비치해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행하는 품목이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별도로 코너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며 매장을 최대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갖게 해야 하며 감각적인 상품 구색과 디스플레이가 중요하다.

 

운영방법

 

액세서리 전문점은 고급스런 이미지로 승부해야 한다. 주위의 다른 매장보다 조명은 밝고 간판은 깔끔하도록 하며 고객들의 시선을 끌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세련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 매장 내부도 환하고 오픈되어 밖에서도 쉽게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하며 제품을 꼭 사야 된다는 강박감 없이 쉽게 착용해 볼 수 있는 코너가 있으면 고객들은 제품을 착용해 보고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단골 확보와 꾸준한 고객관리가 중요하므로 소수의 고객 취향만을 위한 특별한 제품도 챙겨 놓을 필요가 있다. 재료별 액세서리 손질법을 알려준다든지, 남성전용 주얼리, 애견주얼리 등 정기적으로 이벤트 상품과 테마상품을 진열해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이밖에 반복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고객이 점포를 잊지 않고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고객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다양한 정보제공, 이벤트 활용, 할인권이나 사은품 증정, 손질방법 상담과 철저한 사후관리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사업전략

 

액세서리 전문점의 사업전략은 최신의 유행흐름과 유행상품을 파악하는 등 꾸준한 시장조사를 통해 항상 새로운 상품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매장과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철저한 사후관리, 소품을 이용하거나 이벤트성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상품 진열이 중요하다. 10대들의 욕구가 다양한 만큼 여기에 부응한다면 성장사업으로 창업을 권할만한 아이템이다.

 

▲창업 및 경영상담=소상공인지원센터 대표전화(☎(1588)5302), 중소기업청 대전북부소상공인지원센터(☎042(864)1602) 이봉희 중기청 대전북부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자료원 대전일보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