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 · 비용 절약 등 필수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소자본 창업자들을 위한 ‘성공 지침’보고서를 냈다. 대한상의는 자영업 7대 성공포인트를 통해 자영업자 문제를 단순한 실직구제 차원이 아닌 산업적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첫째 ‘기본 없이는 생존도 없다’ 고객이 매장을 다시 찾게 하는 건 서비스, 가격, 청결과 같은 기본적 요소라는 의미다.

둘째 ‘폐업·업종전환에도 전략이 있다’ 설비 및 인테리어 훼손이 적은 단기 폐업자는 사업 인수자를 찾도록 노력하고 새로운 업종으로 전환을 모색하는 등 적극적인 재기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셋째 ‘주먹구구는 그만, 기업가정신을 가져라’ 성급한 생계형 창업은 피해야 한다. 면밀한 입지와 업종선정, 사업계획과 전망 분석 등 과학적인 역량강화와 함께 기업가 정신을 갖춰야 한다.

넷째 ‘과당경쟁 업종은 피하라’ 유행 업종의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 는 특색과 개성을 찾아야 한다.

다섯째 ‘수요를 자극하라’ 정기적인 마케팅 투자, 혁신적이고 유행을 앞서나 가는 상품기획력을 통해 고객 눈길을 사로잡아야 한다.

여섯째 ‘비용 다이어트는 필수다’ 생존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매출증대와 우 수공급자 확보를 통한 원가절감, 불용인력 등 경비 다이어트가 필수다.

일곱째 ‘고객과 제품을 철저히 이해하라’ 대형점과 차별화되는 깊이 있는 고 객 이해와 판매제품에 대한 전문성 습득이 필수적이다. 자료원 매경이코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