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Q1. 세 명이 치는 점 100원 짜리 고스톱에서 20점으로 쓰리고에, 피박에, 광박에, 흔들어서 났다면 총 얼마의 수입이 생기는 것인가? (공식_________ 정답_____) Q2. 다음중 라면 한 개(삼양라면 기준)를 끓일 때 필요한 물의 양은? ①450cc ②500cc ③550cc ④600cc. Q3. 너무 소심해서 상대의 얼굴을 쳐다볼 수 없는 사람이 성공률 100%인 키스법은? ①기습형 ②할까말까형 ③게임형 ④간접키스형 Q4. 배용준식 머플러 매는 법의 순서는? ①감지 않은 쪽의 목도리를 돼지꼬리의 원 안으로 살짝 공간을 두고 넣는다 ②긴 쪽으로 목을한번 감으면 돼지 꼬리의 모양이 된다 ③공간이 생긴쪽으로 목을 감은 목도리 쪽을 교차하듯 넣어서 당긴다 ④한쪽은 짧게, 다른 한쪽은 길게 목에다 건다. [해답: 아래에 있음] 위와 같은 엽기 문제를 대학 기말고사(2002년 12월)에 내어 세간의 화제가 됐던 정현찬씨가 신학기부터 당시 그를 해고했던 경북대에 다시 출강한다는 기사가 났더군요. 그는 왜 강사 자리에서 쫒겨나게 됐고, 그를 잘랐던 학교는 왜 다시 불러들였을 까요?

 

 2

 

사당네거리부근의 Y맥주집에서 안주는 공짜입니다. 거기다가 춤추는 전속 아르바이트생들의 기찬 몸놀림을 볼 수 있을 뿐아니라 주문하는 과정이 가히 엽기 그자체입니다. 종업원을 부를 때 손님이 "야, 미친년아!"라고 큰소리치면 꽃띠 아가씨 종업원이 달려와 "왜 불렀어? 이 미친놈아!"라고 대꾸합니다. 상스런 말들로 이뤄진 걸죽한 주문과정이지만 누구하나 얼굴을 찡그리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업소에서는 모두가 묵인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서대문의 한 소줏집은 소주 2병만 시키면 오징어 안주가 공짜이고 술병이 따불이면 오징어 볶음과 동태찌개가 곁들여 나옵니다. 물론 돈은 받지 않지요. 충북의 한 농협은 지난 여름 사상 최고의 태풍 매미를 견딘 사과에 "합격"이라는 문구를 새겨 일반 사과보다 3배나 비싼 값에 팔고 있습니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마케팅 재료로 삼은 것이지요. 수능시험이나 입사시험을 앞둔 사람들에게 거하게 폭리(?)를 취했지만 아무도 그들을 욕하지 않습니다. 패밀리레스토랑 TGI프라이데이스는 고객이 몰리는 시간대에 '심지뽑기'를 실시, 심지길이에 따라 공짜쿠폰이나 향수 샴푸 등 경품을 주어 사람들의 발길을 잦게 합니다.

 

3

 

창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자본이 아니라 "경영"입니다. 특히 마케팅 비용을 따로 지출하기 어려운 소자본 창업의 경우 이색적이고 지혜로운 경영기법은 업종의 사활을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소의 자금으로 최대의 고객 유인(혹은 각인)효과를 거두는 것이 소자본 창업 마케팅의 목표입니다. 일단은 알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호만 들으면 "아~ 그집~"이라는 감탄사가 나오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브랜드 효과라는 것입니다. TV에 나오는 욕쟁이 할머니의 국밥집에 들른 적이 있지만 사실, 깨놓고 얘기해서 그 집 국밥이 그리 맛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국밥보다는 할머니의 욕을 먹으러 온 것이지요. 이를 꿰뚫어야 부자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욕쟁이 할머니는 아주 고도의 마케팅 전략을 펴고 있다고 봐야지요. 마찬가지로 미술강사 정현찬씨도 마케팅의 고수(高手)입니다. 물론 그가 이 글을 읽으면 매우 불쾌할지도 모르겠지만요. 어느 누가 대학 시험에 고스톱 점수계산하는 것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겠습니까? 덕분에 그는 강사자리에서 쫒겨났지만 유명해질 수 있었던 거죠. 그 유명세가 고리타분하기로 이름난 지방국립대학으로 하여금 그를 다시 부르게 한 것입니다. 두 번 말하지만 창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자본이 아니라 "경영"입니다.

 

글/ 이 산 www.saupitem.com

 

* [해답]

Q1: 64,000 원(각 지역마다 고스톱계산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음)

Q2: ①②③④ (라면봉지에는 ③번이라고 적혀 있지만 각자의 식성에 따라 다름)

Q3: ④

Q4: ④-②-①-③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