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 10만원 저금하면, 정부가 30만원 보조

정부는 일하는 기초수급 처년들이 최직해 月 10만원 저금하면, 정부가 30만원 보조해 3년간 1500만원을 만들어주기로 했다.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2018년 예산안 당정협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와 김동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논의하고 있다. (c)창업일보.

(창업일보) 이무한 기자 = 정부는 내년부터 기초수급 청년이 취직해 월 10만원을 적급하면, 정부가 3배 가량의 금액을 지원해 3년간 약 1500만원을 만들어준다는 계획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혁식창업 기업 방문을 위해 서울 강남 'TIPS타운'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청년희망키움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내년 예산에 새로운 유형으로 집어넣으려 한다"면서 "기초수급자들이 170만명 정도 있는데, 기초수급 청년들을 지원하는 것을 만들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현재는 기초수급 청년들이 일을 할 경우 근로소득이 발생해 생계급여가 줄어든다. 기초수급 청년들의 근로의욕 자체를 저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부총리는 "기초수급 170만 중 청년들이 일을 했을 경우, 중위소득의 약 30% 이하되는 소득을 올리게 되면 생계급여에서 차감되는 부분을 정부가 지원해주려 한다"고 설명했다.

기초수급 청년이 월 10만원을 저금하면, 정부가 30만원을 추가로 저금한다. 매달 40만원이 모여 3년이면 1440만원이 모인다. 개인이 36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1080만원을 보태주는 셈이다.

김 부총리는 "희망키움통장과 같은 스킴(제도)인데, 대상이 기초수급자인 청년이다"며 "근로의욕을 높여 일을 하게끔하도록 내년 예산에 반영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다다음주에 국무회의가 열려 지금 재정지출증가율을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경상성장률을 제법 넘는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지출 증가로 인한 재정건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문제의 키는 지출 구조조정"이라며 "내년도 예산에서 당초 9조원이 넘는 11조원 정도를 구조조정 할 것이다. 국정과제에 나온 내용들을 차질없이 담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