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논란엔 "억울"

(창업일보) 이무징 기자 = 한화그룹과 두산그룹이 면세점사업 위축에 두고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그룹의 성장동력 일환으로 집중해온 면세점 사업이 중국의 사드(THAAD) 파장에 영업실적마저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혜 의혹 논란까지 불거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는 제주공항내 면세점을 철수키로 했고 두산은 서울 두산타워내 설치한 면세점 영업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불거진 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의 특혜논란까지 불거지자 더욱 곤혹스런 처지에 놓였다.

앞서 감사원은 2015년 7월과 11월 진행된 서울 시내면세점 선정 당시 관세청이 롯데에 대한 심사 점수를 고의적으로 낮게 평가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화갤러리아와 두타면세점은 점수를 과도하게 부여해 수혜를 얻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검찰 수사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한화와 두산은 면세점 특혜의혹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한화와 두산은 "당시 사업자 선정 공고를 기준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고, 면세점 선정과정이나 세부항목 평가점수도 알 수 없던 상황"이라며 "이번 감사원 결과에 특별히 말씀드릴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막대한 초기투자금을 쏟아붓고 사업에 참여한 한화갤러리아와 두타면세점 입장에선 최악의 상황에 처한 것이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도 관세청을 상대로 한 로비와 관련 감사도 했지만,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해 우리도 의아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두산의 면세점 관계자도 "정해진 선정기준에 따라 임직원이 열심히 노력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사업권을 따냈을 뿐"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화와 두산 모두 면세점 사업 초기 투자비용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지만, 업종의 특성상 사업자가 직접 상품을 매입해 판매하는 만큼 사업 초기 막대한 투자비용이 들어갔다는 것이 경쟁업계의 전언이다.

실제 두산은 지난해 면세점 사업을 위한 두산타워 리모델링, 동대문 미래창조재단 출범 등 상생협력 관련 투자자금, 초기 운영비용 등으로 2000억원의 투자 비용을 들였고, 이외에도 면세점 경험이 없는만큼 사업 초기 투자비용이 적잖게 투입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화갤러리아의 경우도 63빌딩을 면세점으로 활용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업 초기 2000억을 투자해 신규 면세점과 63빌딩 내 아쿠아리움을 비롯한 내부 관광시설을 새 단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