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윤 후보
강기윤 후보

[공정언론 창업일보]강기윤 국민의힘 창원 성산 국회의원 후보가 20일 “뻥 뚫린 도로 보면 자식을 낳은 심정으로 뿌듯하고, 감회가 새롭다”며 진해군항제 맞춰 조기 개통을 앞둔 창원 제2안민터널(석동터널) 개통을 축하했다. 

강기윤 후보는 지난 2012년 국비 확보난으로 창원 제2안민터널 건설사업이 지연되자 당시 기획재정부를 통해 제2안민터널 실시설계 착수 예산 10억 원을 반영해서 공사 시행청인 부산국토관리청에 시달했었다. 이후 2016년 4월 공사를 시작한 제2안민터널은 창원 성산구 천선동과 진해구 석동을 잇는 길이 3.8㎞, 폭 20m의 4차선 도로로, 공사 시작 8년 만에 드디어 개통을 하게 됐다. 

창원 성산과 진해간 출퇴근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 안민터널에서 400m 가량 떨어진 곳에 개설된 제2안민터널은 창원과 진해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터널로, 지난 2010년 9월 국비 사업으로 확정된 뒤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나 제때 국비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이 지연됐었다. 2012년 당시 강기윤 후보의 예산 반영으로, 제2안민터널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 강기윤 후보는 “지난해 11월에는 창원 성산구 양곡동에서 진해구 석동을 잇는 국도 2호선 대체 우회도로(귀곡~행암)가 착공 10년 만인 개통된 데 이어, 제2안민터널 개통으로 주민들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통망 확충을 통해 창원 성산의 교통이 사통팔달 한층 편리하도록 만드는 등 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창원~진해권을 잇는 기존 안민터널은 하루 차량 통행량이 한계치를 초과해 창원의 대표적인 교통정체 장소로 꼽혔다. 지역 주민들 차량뿐 아니라 창원산업단지에서 부산신항만으로 가는 물류차량들이 뒤엉켜 극심한 혼잡을 빚었다. 성산구 천선동과 진해구 석동을 잇는 제2안민터널(석동터널)의 개통으로 창원 성산∼진해간 시간이 20분 단축되는 등 출퇴근 차량 정체가 많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