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 E7-1비자(해외전문인력)로 각종 분야에 취업 지원
사회적으로 소외된 중증장애인의 취업연계까지 활발하게 운영
'지역사회와의 상생',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중요한 경영철학

 [공정언론 창업일보] 우리나라는 현재 인구감소, 인구절벽이라는 심각한 고민에 빠져있다

그 결과로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및 대학입학생 부족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분야는 현재, 디지털·탈탄소 산업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로서 다양한 기술 발전의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였으나, 현저한 인구감소로 인해 중소기업 산업발전을 함께 해나아갈 전문인력 부족난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전국대학은 입학생 감소로 폐교위기에 놓여진 곳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자 여러나라와 업무협약을 진행하여 중소기업에 E7-1비자(해외전문인력)로 각종 분야의 취업을 지원하고, 사회적으로 소외 되어가고 있는 중증장애인 취업연계까지 활발하게 운영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주)베스트위너의 황일천 대표를 만나 그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사업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황일천 (주)베스트위너 대표이사. (주)베스트위너는 E7-1 해외인력전문 중개기업이다. E7-1비자는 관련분야의 석박사 학위소지자나 관련분야에서 5년이상 경력을 가진, 전문지식을 갖춘 외국인 근로자에게 발급되는 비자이다. 황 대표는 "베스트위너는 검증된 인력과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업체가 요구하는 최적의 인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황일천 (주)베스트위너 대표이사. (주)베스트위너는 E7-1 해외인력전문 중개기업이다. E7-1비자는 관련분야의 석박사 학위소지자나 관련분야에서 5년이상 경력을 가진, 전문지식을 갖춘 외국인 근로자에게 발급되는 비자이다. 황 대표는 "베스트위너는 검증된 인력과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업체가 요구하는 최적의 인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Q 우리나라의 인구감소로 인해 가장 큰 문제점인 대학의 입학생 부족, 중소기업의 인력난에 대한 대안으로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계시는지,  그리고 어떤 기대효과가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의 현재 대학에서는 학생감소, 국내 중소기업에서는 인력난이 인구감소로 인해 계속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 대안 중 가장 핵심적인 사업내용을 말씀드리면, 첫 번째, 대학의 이공계열 유학생 증원입니다. 전문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현지에 한국어 어학원과 유학센터를 설립하였고, 단순 유학생 유치가 아닌 국내기업의 E7-1 비자(해외전문인력)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공계열 전공 유학생을 유치하여 졸업 후 국내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All-Cover 프로세스를 구축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에는 전문 인력이지만 해외에서 입국한 인력이 아닌 유학을 마친 학생들이니 한국어까지 가능한 전문 인력을 중개 받게 되는 것 이며, 대학은 취업을 연계해주니 불법체류율이 낮아질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어서 기업에서나 대학에서나 점차적으로 협업 요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대학은 이미 입국한 유학생들의 체계적인 취업관리입니다. 계획없이 일단 빠르게 한국의 어학 비자로 입국을 해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돈을 벌기위한 유학생활이 아닌, 어학당을 다닌뒤 전공을 선택해서 한국기업 전문 인력으로 취업이 가능하다는 비전을 심어주기 위해 체계적인 취업설명회 및 전문 인력비자 설명회를 업무협약 된 전국 대학들과 현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졸업을 한 유학생들이 국내 중소기업 취업까지 이어지게 된다면 대학에서는 불법체류율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고, 기업에서도 한국어가 가능한 전문인력을 채용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가장 신경쓰고 있는 사업분야이기도 합니다.

Q 국내의 많은 활동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필리핀, 파키스탄 등을 비롯한 약 11개국 30여개의 인력송출회사와 업무연계를 통한 활동 내용을 말씀 해주십시오.

▶각국 해외의 우수인재를 확보하여 국내기업 또는 국내대학에 연계를 이어 나가며  사회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분야가 자리잡고 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원동력으로 다양한 국가와의 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협력을 하고 있는 각국의 송출회사들과도 더욱 활발히 협업하여 각국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계획입니다. 본사에서는 그 계획의 일환으로 방글라데시아, 미얀마, 몽골, 우즈베키스탄, 중국의 송출회사와 추가 업무협업체결 계획을 앞두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많은 해외국가들과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Q 해외 학생들의 국내 대학 유학유치 활동과 취업연계형 활동이 활발하신데 그 추진방향과 향후 목표를 말씀 해주십시오.

▶해외 학생들의 국내대학 유학유치 활동과 국내중소기업 취업연계 활동은 이미 만들어진 다이렉트 프로세스를 통하여 어학원부터 유학, 취업까지 실제적으로 더 많은 인재가 발굴 양성 될 수 있도록 확장 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하여 관련국 현지에 직영 어학원과 유학센터를 설립하여 한국어 교육과 더불어 한국 취업분야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이러한 활동들로 인하여 국내 대학의 국제적인 인지도 및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가 될 것이며, 또한 국내 대학과 기업 간의 취업 연계형 활동을 강화하여 해외 유학생들이 국내 취업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주)베스트위너는 베트남에 어학,유학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베스트위너는 베트남에 어학,유학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Q 특히, 베트남과의 활발한 활동과 현지 어학원 운영 등을 통한 발전적 진행을 하시고 계시는데 그 내용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내 대학들이 베트남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인재를 유치하고 교류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들은 본사에서 운영하는 베트남 내 현지 어학원과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현재 국내 20여대학과 MOU를 통하여 어학교육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베트남과의 교육 및 산업 간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양국 간의 교류를 촉진하여 상호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이러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해당국과의 인재 교류 및 협력을 더욱 활발히 추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이러한 사업분야를 독자적으로 이끌어 나가시면서 사업 운영에 어려운 문제가 많으실텐데, 그럼에도 매년 사회 공헌 활동도 꾸준히 이어나가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계기와 내용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매년 상시적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은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저와 저희 직원들의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주)베스트위너의 사업역시 상생에 가치를 두고 있는 만큼 이러한 활동의 가장 큰 이유는 회사의 가치와 비전에 부합하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사회 공헌 활동은 보통 지역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로 이뤄지고 있으며, 회사의 사회 공헌 활동은 회사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직원들의 참여와 소통을 촉진하여 감사하게도 많은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사회에 필요에 맞추어 작은 도움이라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주)베스트위너는 호서대와 MOU를 체결했다. 
(주)베스트위너는 호서대와 MOU를 체결했다. 

Q 이렇게 사업측면에서도 사회적측면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하시고 계신 와중에 장애인취업연계사업까지 시작하게 된 계기와 장애인취업연계의 사업내용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장애인취업지원을 시작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우리나라의 장애인분들 중 중증 장애인분들의 취업의 기회가 현실적으로 거의 없다고까지 판단될 정도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관들에서 힘쓰고 계셔서 꾸준히 취업연계를 해나가고 있지만 기업과 중증장애인 근로자의 취업연계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해외인력 지원뿐 아니라 직무별로 근무 가능한 분야라면 중증장애인취업을 연계해보고자 시작하게 되었으며, 중소기업에서도 인력난으로 인해 생겨난 니즈일 수도 있지만 중소기업들의 꾸준한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으로 인하여 중증장애인 취업을 위해 직무를 세분화하여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함께 노력하고 있어서 장애인취업연계는 더욱 활발히 진행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취업연계의 바탕인 정확한 근무와 정확한 급여 지급 원칙 안에서 기업은 인력난을 해소하는데 분명한 도움이 될 것이며, 중증장애인은 근로자로서의 소속감으로 소중한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주)베스트위너의 사업분야 중 가장 어렵고 민감한 분야인 만큼 관련된 기관과 지역사회의 큰 관심이 필요하며, 저희 경영철학과 같이 정직하게 상생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주)베스트위너는 성남시 맥파이서에 야구배트 100자루를 기부하고 초등학교 실내연습장에 인조잔디를 설치했다. 
(주)베스트위너는 성남시 맥파이서에 야구배트 100자루를 기부하고 초등학교 실내연습장에 인조잔디를 설치했다. 

Q 마지막으로 대표님의 경영철학과 앞으로의 사업계획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의 경영철학은 정직(정도,공정)입니다. 유학생, 해외각국 송출회사, 국내중소기업에 신뢰가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정직”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확신합니다.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상생을 이루어 내는 것이 베스트위너의 가장 큰 목표이며 구체적인 사업추진 계획은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먼저 국내대학 유학생 유치확대에 있어서 한국어 어학원 교육 활성화 및 유학사업 확장으로 국내대학에 많은 유학생 유치와 체계적인 취업설명회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과의 상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 해외인력 취업연계 확대와 관련해서는 국내 유학생뿐 아니라 각국 송출회사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도 확실한 절차와 정확한 서류를 구비하여 중소기업에 더욱 활발한 지원을 목표로 합니다.

셋째 장애인취업연계 확대에 대해서는 정확한 근무, 정확한 급여지급 원칙을 바탕으로 한 장애인취업연계로 중증장애인 고용창출에 기여하며 오랫동안 장애인 취업연계를 위해 애써주신 각 기관과 협업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경영철학과 사업계획을 실행하기 위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본사의 조직 인력과 법무, 세무, 노무, 복지 등 대외조직 자문단을 운영하여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나아가고, 고객과 사회에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