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수원 영동시장 청년몰에서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방문규 수원병 예비후보(가운데)와 지지선언하는 이혜련 국민의힘 팔달구 당협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
14일 수원 영동시장 청년몰에서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방문규 수원병 예비후보(가운데)와 지지선언하는 이혜련 국민의힘 팔달구 당협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

[공정언론 창업일보]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수원 영동시장 청년몰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수원병 팔달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주변 상인들과 일반 시민, 지지자들이 다수 운집한 가운데 방문규 수원병 예비후보는 “수원의 아들로 태어나 40년 가까이 국가 발전에 쏟은 열정과 나라 살림의 경험과 지식을, 이제 고향 발전에 쏟고 싶다”라고 강한 포부를 밝혔다.

이날 출마선언식에서 이혜련 국민의힘 수원병 당협위원장은 예비후보를 사퇴하고 방문규 수원병 예비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이혜련 당협위원장은 “원팀으로 수원 승리를 위해 팔달구 시·도의원과 당원들이 모두 한마음으로 방문규 예비후보를 지지하겠다”라고 밝혀 현장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궜다.

방 예비후보는 가장 먼저 "소모적 대결과 극단의 팬덤 정치가 아니라, 민생을 위해 경쟁하고 협력하는 「참 정치」를 하고자 한다"라고 주장하며, “민생 법안과 경제 살리기 법안들이 절대 다수 거대 야당에 의해 발목 잡혀 국회에 방치되고 있는데 이래서 정부가 무슨 일을 할 수 있겠나”라고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어 “민주당이 10년 지배한 수원과 팔달의 현실을 보라”며, “수원이 반도체 산업의 주축 도시로, 한국경제의 운명을 좌우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수원은 주저했다”라고 언급했다.

방 예비후보는 “대규모 예산 투입과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곧바로 「혁신 수원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팔달의 옛 영광을 되찾겠다”라며, “팔달의 문화유산이 상인들에게는 부를 이루는 토양이 되고 주민들에게는 전통과 IT가 결합된 혁신적인 휴식 공간이자 주거 가치를 높이는 자산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방 예비후보는 “젊은이들이 일하고 싶은 수많은 일터를 만들 기회, 절대 놓치지 않겠다”라며, “수원을 「반도체 메가시티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보수, 진보 정부를 가리지 않고 2번의 장·차관, 국책은행장을 지내며 오직 국민 편에서 일만 하고 살았다”라며, “일하는 정치, 품격있고 유능한 정치를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영동시장의 한 상인은 “현직 장관이던 사람이 그만두고 수원 구도심에서 출마를 한다니 큰 변화가 있지 않겠냐”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방문규 예비후보는 수원 매산동 출생으로 세류초, 수성중, 수성고를 졸업했다. 1985년 28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기획재정부 제2차관, 보건복지부 차관,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 국무조정실장을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역임했다.

◇출마선언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수원 시민과 팔달 구민 여러분!

저는 오늘 지난 40여 년 공직생활에서 받은 과분한 사랑과 영예를 뒤로하고 정치인으로서 험난한 여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은 이제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세계인이 한국 문화에 열광하고 있고 국제사회에서 한국과 한국인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국격과 국가 이미지는 놀랄 정도로 높아지고 있는데,

유독, 우리 정치만은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치가 나라의 미래와 청년의 내일을 얘기하기보다는

끝없는 정쟁과 대안 없는 싸움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민생 법안과 경제 살리기 법안들이 국회 의석 300석 중 절대 다수인 180석 거대 야당에 의해 발목이 잡혀 국회에 방치되고 있습니다.

지난 정부 때는 비슷한 시기 61%였는데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정부가 낸 법안 통과율이 29%에 불과한데 정부가 무슨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정당이 서민의 삶과 민생보다는 대표 지키기에 바쁘고,

일부 운동권 세력들은 과거를 팔아 오직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우리 사회를 극단적 대립과 분열, 적대의 장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정치가 변해야 합니다.

국격에 맞는 정치!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

서민들과 청년들의 미래에 희망을 주는 「참 정치」에 참여하고자 합니다.

소모적 대결과 극단의 팬텀 정치가 아니라,

민생을 위해 경쟁하고 협력하는 「참 정치」를 하고자 합니다.

국민들이 눈살을 찌푸리는 싸움박질이 아니라 일하는 정치의 시대를 열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수원 시민 여러분! 그리고 팔달 구민 여러분!

민주당 10년이 지배한 수원과 팔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오늘날 반도체 산업이 국가경쟁력의 근본이고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의 본사가 수원에 있는데 그 잠재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습니까?

안타깝게도 수원은 지금,

첨단 반도체 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기회를 상실하고 자칫 정체된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수원시민들은 초격차 산업 유치로 자연스레 만들어 낼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혜택을 받지 못하고 하루 몇 시간씩 출퇴근길에서 진을 빼야 하는 현실입니다.

수원이 반도체 산업의 주축 도시로, 한국경제의 운명을 좌우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수원은 주저했습니다.

작년에 첨단산업특화단지 지정에 반도체로만 고양, 남양주, 화성, 용인, 이천, 평택, 안성 등 7개 도시가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수원은 신청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수원이 가진 도시의 잠재력을 스스로 포기한 것입니다.

반도체 특화단지뿐만 아니라 “혁신은 판교, 교통은 동탄, 일자리는 평택”에 밀리고 있습니다.

제가 나고 자란 팔달 또한 상황은 다르지 않습니다.

과거 수원의 상징이자 최대 상권이던 팔달은 경제적 여건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의료. 복지 등 생활 격차의 심화로 그 소외감은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존경하는 수원시민, 팔달의 구민 여러분!

이 사람, 방문규 국가경영의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나라 살림도 해봤고 예산과 산업. 금융. 복지 분야의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도 있습니다.

수원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할 큰 그림을 그리겠습니다.

대규모 예산 투입과 국내외 최고 전문가를 참여시켜 곧바로 「혁신 수원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팔달의 옛 영광을 되찾겠습니다.

팔달의 문화유산이 상인들에게는 부를 이루는 토양이 되고 주민들에게는 전통과 IT가 결합된 혁신적인 휴식공간이자 주거 가치를 높이는 자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문화, 복지,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좁고 복잡한 도로망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치안과 안전을 강화하고 생활체육시설을 재배치하여 주민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수원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원하는 곳에 진학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팔달의 원도심 개발을 전국 구도심 개발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지원을 공고히 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수원 시민, 팔달 구민 여러분!

수원은 더 이상 서울의 위성도시로 자리매김해서는 안 됩니다.

저는 수원을 「반도체 메가시티의 허브」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원은 실리콘밸리와 같은 초격차 기술의 핵심 도시가 될 수 있는 자산과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수원 소재 일류기업, 우수한 연구기관, 대학과 연계하여 수원에 초격차 산업과 R&D센터를 유치하겠습니다. 반도체 특성화 인력 양성과 벤처, 컨벤션의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허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젊은이들이 일하고 싶은 수많은 직장을 만들 기회, 절대 놓치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수원 시민, 팔달 구민 여러분!

저는 팔달에서 태어나 자라고 이곳 수원에서 대학까지 다녔습니다.

부모님이 아직 수원에 살고 계십니다.

저는 과분하게도 보수, 진보 정부를 가리지 않고 2번의 차관, 2번의 장관, 국책은행장을 지냈습니다.

제가 정권의 눈치나 보고 일했으면 정부가 바뀌어도 저를 찾았겠습니까?

오직 국민의 편에서, 일만 하고 살았기에 가능했다고 감히 자부하고 있습니다.

정치에서도 그렇게 살고 싶습니다.

일하는 정치를 하겠습니다.

소리만 지르는 무능한 정치가 아니라 품격 있고 유능한 정치를 하겠습니다.

수원의 아들로 태어나 성장해서 40년 가까이 국가 발전에 쏟은 열정과 나라 살림의 경험과 지식을, 이제 고향 발전에 쏟고 싶습니다.

수원에 새 바람을 몰고 올 수 있도록, 이번 총선에서 저에게 힘을 실어 주십시오.

뜨겁게 지지해 주시고 응원해 주십시오,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