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시 남구 울릉군)
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시 남구 울릉군)

[공정언론 창업일보] 국민의힘 김병욱 국회의원은 5일 국민의힘과 정부가 발표한 오징어 어업인에 대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수협, 정부와 민‧당‧정 협의회를 열고 최근 어획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에게 3천만 원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수산자원보호직불금 지급기준도 완화해 직불금을 조속히 지급하기로 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어업인 금융 부담 경감을 위해 이달부터 내년 말까지 수산 정책자금을 무이자로 전환하고 원금 상환도 유예하기로 했다. 또 내년부터 40~50척 이상의 오징어 어선 감척을 추진하고 공적개발원조(ODA)와 연계해 해외 어장 개척과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민‧당‧정 협의에 앞서 지난 1일 김병욱 의원은 국회에서 ‘동해안 오징어 실종! 연근해어업 재도약을 위한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를 주최했다. 오징어 어획량 감소와 유류비‧인건비‧어구비 등 경영비 급등으로 도산위기에 처한 어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토론회에는 경북 포항(구룡포)과 울릉, 경주, 영덕, 부산, 울산, 강원 고성, 강릉 속초 등 동해안 지역 수협 조합장과 조합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김병욱 의원은 “기후변화‧남획‧중국어선 불법 조업 등으로 어획량이 줄어 생존 기로에 놓인 어업인에게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과 해외 어장 개척 등 지원대책이 마련돼 다행”이라며, “오징어 등 어종 생산량 감소에 따른 위기는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다. 위기에 처한 어업인의 생계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