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노원 공립예술중·고등학교’설립을 추진한다. 

1일 국회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을)은 봉양순, 서준오 시의원과 함께 ‘노원 공립예술중·고등학교’ 설립의 염원을 담은 2,341명의 주민청원 서명부를 서울시의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노원구는 강남구, 양천구와 함께 서울의 3대 교육도시로 손꼽히지만 노원구가 있는 서울 동북권에는 예술교육을 할 수 있는 예술 중‧고등학교가 없다. 이와 관련해 우원식 의원은“관련 학교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거나, 장거리 통학을 해야 해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예술교육은 학생·학부모가 부담해야 할 학비가 비싸 공립학교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전국 예술고등학교의 경우 국공립학교의 학생 1인당 부담금은 약 165만원에 불과하지만, 사립학교는 1인당 705만 원에 달해 4.2배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서울시의 경우 사립학교가 4곳, 국립학교가 2곳으로 공립 예술학교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최근 K-POP, K-Culture가 전 세계로 위상이 높아지며 대중문화 분야의 전문예술인을 꿈꾸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현재 서울시에 있는 예술고등학교 대부분이 음악, 미술, 무용 등 전통적인 순수예술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청소년들의 다양한 관심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원식 의원은 노원 공립예술중·고등학교 설립을 요청하는 주민 서명운동을 10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했다. 서명운동에는 구립 청소년 교양악단과 합창단 자모회와 각 학교 학부모 단체 그리고 학부모 커뮤니티 ‘노원 맘스’, 노원구 학원연합회 소속 각 미술, 음악 교습소 등에서도 함께했다. 

한 달여간 받은 총 2,341명(온라인 473명, 오프라인 1,868명)의 주민서명은 봉양순, 서준오 시의원을 통해 금일(1일) 서울시의회 의사담당관실에 접수된다. 주민청원의 형태로 전달된 서명부는 서울시의회에 안건으로 회부되어 심사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우원식 의원은 “서울은 대한민국 수도로써 엄청난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으나 공립예술중·등학교는 한 곳도 없다”라며 “노원 공립예술중‧고등학교 설립 추진위원회 상임대표로서 오늘 전달한 청원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 설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