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의원(국민의힘, 창원특례시 의창구)
김영선 의원(국민의힘, 창원특례시 의창구)

[공정언론 창업일보]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은 24일 5년간 항공정비 자회사 손실 578억 원에 달한다면서 핵심부품 R&D 기반 항공정비 산업 로드맵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장에게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주주로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의 자회사 캠스(KAEMS, Korea Aviation Engineering & Maintenance Service, 한국항공서비스)가 2018년 설립 이후 매년 손실이 이어지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영선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캠스의 당기순이익은 2018년 43억 원, 2019년 63억 원, 2020년 70억 원, 2021년 320억 원, 2022년 79억 원 수준이다. 

캠스는 국내 항공기 정비 전문 MRO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기업으로, 文정부 시기였던 2017.12월에 국토부가 ‘정부지원 항공 MRO 사업자’로 지정한 이후인 2018.7월에 법인설립 인가를 받았다. 

우리나라 MRO 산업은 제작기술 부재, 정비수요 부족, 높은 인건비 등으로 민간 자생적 노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어, 핵심부품에 대한 국산화를 통해 MRO 등 연관 산업과의 동반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 김영선 의원의 주장이다.

핵심부품 국산화가 이루어진 무기체계 수출 시에는 사전 제약이 적고, 완제품 수출 후에도 부품·수리·부속·정비 관련 추가 수출로 부가가치를 지속 창출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무기체계 부품 국산화율은 2017년 74.2%에서 2021년 77.2%로 상승 추세인 반면, 항공(52.8%)·광학(66.8%) 등 첨단기술력을 요하는 분야는 국산화율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김영선 의원은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장에게 “KAI가 이러한 정부 기조에 맞게, 핵심부품 국산화와 연계된 R&D 기술 기반 MRO와 단순 운영정비 MRO를 구분하는 로드맵을 마련하도록 최대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이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김영선 의원은 국방부와 방사청, 경남도와 함께 민간 주도 개발이 어려운 무기체계 운용·유지에 필수적인 공용 부품과 고난이도·고비용 첨단부품, 수출승인(E/L) 대상 품목 등을 선제적으로 개발하는 방산부품연구원을 창원특례시에 설립하고자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