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의원(국민의힘, 창원특례시 의창구)
김영선 의원(국민의힘, 창원특례시 의창구)

[공정언론 창업일보]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투자공사가 지방 이전한다면 인이나 부산이 적합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24일 한국투자공사(이하, 공투) 국정감사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투자공사의 지방 이전과 관련하여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진승호 한국투자공사 사장에게 “투공은 해외 투자 기관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이전 지역을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투자공사는 정부 보유 외환보유액을 운용 및 관리하는 해외투자전문기관으로 외환 보유고를 운용하고, 100%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기관이다. 

투공의 지방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 사항인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일환으로, 전라북도 전주시가 투공 이전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전주시는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가 이 지역에 위치한 점을 근거로, 투공까지 이전시켜 ‘자산운용기관 집적화 금융도시’로 자리잡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투자공사 사장이 지난 7월 13일 공사 창립 18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투자공사를 전주로 이전할 경우 인력 이탈이 우려된다"고 발언하면서 ‘한국투자공사의 전북 이전을 사실상 공개적으로 거부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이에 전주시와 전북은 진승호 사장에게 “전주 이전 반대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김영선 의원은 이를 두고 “투공 사장의 우려가 일부 일리가 있다”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5년과 2019년 서울 서초에서 원주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인력 이탈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짚었다. 전례로 볼 때 진승호 사장의 우려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김영선 의원은 “한투는 기금운용본부와 같은 자산운용기관이지만, 설립 목적과 재원이 다르고 자산운용 특성에 있어서도 전혀 다른 성격”이라며, “100%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투공이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면 기관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외 출장이 잦은 투공의 업무 특성상, 내륙 지역보다 국제공항이 위치한 인천이나 부산이 이전 지역으로 적합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영선 의원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인력 이탈이 지속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이전 전에 공사 이전에 관한 연구 용역을 추진해 직원들에게 필요한 인프라를 사전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