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4일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김행 후보자와 관련 논평을 내고 "후보자의 발언과 행적이 여성가족부 장관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며, 스스로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주식 백지신탁 관련 논란부터 김건희 여사 친분 논란, 낙태 발언 논란 등이 쟁점화 됐다. 관련 의혹에 대해 해명할 때마다 사실관계와 달라 불신을 키우고 고위공직자로서 자질을 의심케하고 있다. 이에 경실련은 그간 김 후보자의 발언과 행적이 여성가족부 장관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며, 스스로 물러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우선, 김 후보자는 2013년 대통령비서실 대변인 임명 당시 보유한 주식을 백지신탁 하는 과정에서 해당 주식을 실제로 처분하거나 백지신탁 하는 것이 아니라, 시누이에게 잠시 맡겼다는 이른바 ‘주식 파킹’ 의혹을 받고 있다. 3,000만원 초과의 주식 보유시 직무관련성 심사를 통해 해당 주식을 처분하거나 백지신탁했어야 했음에도, 김 후보자가 해당 주식을 시누이에게 “매각”했다가 2018년 다시 매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김 후보자가 시누이와 거짓 매매를 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이는 고위공직자의 이해충돌을 막고자 보유한 주식을 시장에 처분하거나 백지신탁하라는 주식백지신탁제도를 무력화한 것이자, 시누이와의 거짓 매매가 사실이라면 민법상 통정허위표시로서 법적 문제의 소지도 있다. 이와 관련한 후보자의 거짓 해명도 문제이다. 후보자는 처음에는 본인의 지분을 공동 대표에게 매각하고, 배우자의 지분만 시누이에게 맡겼다고 해명했으나, 이후에는 “잘 몰랐다”는 식의 해명으로 해당 의혹을 덮으려 해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이 밖에도 김 후보자는 2013~2019년 위키트리 경영 관여 의혹, 경영권 인수 당시 배임 의혹, 2014~2015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재직 당시 자신이 창업한 소셜홀딩스에 대한 일감 특혜 의혹 등을 받고 있어 고위공직자로서의 자질이 의심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또한 "기본 자질 뿐만 아니라 김행 후보자가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적합한 인물이라 보이지도 않는다. 2012년 위키트리 방송에서 강간 출산에 관대한 발언을 하는 등 상식과 여성 인권 의식이 심각하게 결여된 언행을 보여왔다. 이에 경실련은 고위공직자, 김행 후보자가 5일 예정된 인사청문회에 앞서 스스로 물러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내세운 대통령이 해당 사안을 깊이 고민하지 않고, 여성가족부 설립 목적에 걸맞는 인사 대신 친분과 이념에 맞는 인사로 빈자리 채우기에 급급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윤석열 정부에서 인사 실패가 계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대통령실이 인사검증 시스템을 재정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