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4일 일본 도쿄 총리실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최종 보고서를 전달하고 있다. © AFP=뉴스1
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4일 일본 도쿄 총리실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최종 보고서를 전달하고 있다. AFP=뉴스1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하며 방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다. 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방류가 절차대로 진행된다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수준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IAEA 사무총장 라파엘 그로시는 4일 일본 총리 기시다 후미오와 만나 이같은 내용이 담긴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IAEA 최종 보고서를 근거로 한국 등 주변국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올해 여름 무렵부터 해양 방류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방류 시기는 대내외 여론을 고려해 정할 것으로 보인다.

IAEA의 결정에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국민의힘은 “보고서 내용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은 '안전성을 검증하지 못한 깡통 보고서'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은 따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후쿠시마 오염수는 흡착 물질을 이용해 방사성물질을 걸러내는 다행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방류된다. IAEA는 오염수를 ALPS로 반복 처리하면 62종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봤다. 다만, 삼중수소는 ALPS 처리를 거쳐도 거를 수 없다고 알려져 있다.

IAEA는 오염수에 바닷물을 섞어 희석하면 삼중수소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떨어뜨릴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마저도 방류 지점에서 3km만 지나면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