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복귀 관련해서 "뒤늦은 국정조사 복귀가 조사 방해를 위한 것이라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10.29 참사 국정조사에 복귀하면서 조사 기간 연장은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국민의힘의 뒤늦은 국정조사 복귀가 조사 방해를 위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증명하듯 국민의힘에서 나오는 말을 들어보면 참사가 정쟁에 이용되지 않도록 막겠다. 들어보면 참사가 정쟁에 이용되지 않도록 막겠다고 한다. 속절없이 시간만 흘려 보내도록 만든 장본인들이 조사 기간 연장을 거부하다니 뻔뻔하다. 진상 규명을 위해 필요하면 조사 기간 연장은 당연하다. 미리부터 연장 불가를 선언하고 선을 긋는 것은 진상 규명을 피하려는 본심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억지 주장을 멈추고 예산안 심의를 볼모로 국정조사 기간을 절반이나 허비하게 하며 국정조사를 지연한 데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기 바란다. 또한 여당이 진정성 있게 국정조사에 참여하겠다면 먼저 유가족에게 패륜의 막말을 쏟아내며 2차 가해를 했던 인사들을 문책하고 공개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여당의 국정조사 복귀가 촉박한 조사 기간을 이용해서 조사를 방해하거나 지연시키려는 목적이라면 국민께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