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가 육군사관학교 이전과 관련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공개 토론을 요구했다.

 최근 육사의 논산 이전을 위한 연구 용역비가 예산에 반영됐지만 국방부가 관련 예산을 집행조차 하지 않은 것에대한 김 지사의 반응으로 풀이된다.

김 지사는 15일 육사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에 대해 "육사 이전은 대통령 공약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 속에서 논의가 있을 수 있지만 이전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국회 소통관에서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육사 부지가 국군이 성지라서 안된다는 말이 있는데 강재구 소령 동상, 육사 기념탑, 육군박물관 등을 개방하여 국민의 성지로 만드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보 때문에 안 된다, 또 지역 이기주의다라는 주장도 있는데 호국간성으로 커야할 사관 생도들이 노후화된 시설과 아파트에 둘러싸여 사격 훈련도 제대로 못하는 게 진짜 안보 위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홀에 담겠다고 하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자, 국방의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자 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충남은 국방의 수도로서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계룡에는 삼군 본부가 있고 논산에는 육군훈련소, 국방대가 있으며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소 등 산학연 30여 개가 인접해 있다.  논산에 국방 국가산단도 조성되고 있어 정의 장교로 성장해야 할 사관생도들에게 최고의 교육 훈련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청년 장교들은 새로운 국방의 요람에서 삼군본부의 선배들과 교류하고 본받고 하면서 자부심과 긍지도 키워 나갈 것"이라며 육사의 충남이전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공개 토론을 요구했다. 이는 최근 육사의 논산 이전을 위한 연구 용역비가 예산에 반영됐지만 국방부가 관련 예산을 집행조차 하지 않은 것에 대한 김 지사의 반응으로 풀이된다. 

김지사는 "국민의 혈세를 무위로 만든 군 지휘부 일부의 오만한 행태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종섭 장관에게 공개 토론을 요구한다. 육사는 육사 출신의 동문의 것도 아니며 국방부의 것도 아닙니다. 국민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방부 이전 문제는 국민들의 뜻을 물어서 국민들이 다수가 앞으로 육사의 미래를 걱정하고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는 분들이 다수가 많다면 이전해야 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그렇기 때문에 공개 토론 이런 과정들을 거치고 국민들한테 육사 이전 문제를 묻는 그러한 방향으로 이 문제가 매듭되기를 희망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