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연휴 못 막으면 더 큰 위기 직면...돌파구 만들어야”
“폭염에도 만전 기해야…쪽방촌 등 취약계층 수시 점검 필요”

김부겸 국무총리가 1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1일 코로나와 폭염으로 이중고를 겪는 취약계층의 폭염 대응상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브릿지종합지원센터, 돈의동쪽방상담소를 방문 점검했다. 사진 국무총리실

[창업일보 = 손우영 기자]

"(코로나19 확진자의) 확산세가 반전되지 않는다면 더 강력한 방역조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좀처럼 숙지지 않는 확진자 추세에 우려를 나타냈다.

김 총리는 “전국의 방역단계를 상향한 지 3주가 지나고 있지만 일상 속 감염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2주 후에는 광복절 연휴가 있어 여기서 막지 못하면 더 큰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휴가철이라 방역여건이 어렵지만 이번 주 반드시 위기극복의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어서 휴가지를 중심으로 수칙 위반 행위에 대해 강력한 단속과 점검을 당부했다. 그리고 바이러스의 지역간 전파 확산을 경계하면서  “휴가를 다녀온 뒤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선별검사소를 먼저 찾아가고, 사업장도 직원이 신속히 검사받도록 배려해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재난은 사회적 약자들에게 훨씬 더 가혹하다. 인명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폭염에 취약한 쪽방촌, 옥외현장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전력망, 철도·도로와 같은 국가기간시설의 안전확보와 농·축·수산업 등 분야별 피해예방과 지원에도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