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박인옥 기자 = 정부는 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내용에는 대우조선의 정상화 방안과 조기매각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대우조선 회생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국감에서 대우조선에 대해 "국민경제에 미칠 파장과 은행의 채권회수 가능성 등을 감안하면 자구계획을 중심으로 한 경영정상화가 필요하다"며 "정상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초 정부는 4조2000억원의 지원이 이뤄질 경우 정상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앙골라 드릴쉽 인도 지연으로 1조원 규모의 현금 유입이 늦어졌고, 수주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까지 마주했다. 

정부, 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 발표 
대우조선 정상화 쪽으로…조기매각 추진
다운사이징 통한 '해양판 KAI' 추진 가능성도 

조선업구조조정.jpg▲ 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내용에는 대우조선의 정상화 방안과 조기매각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최상목(왼쪽) 기획재정부 차관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물류·해운 관련 당정협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c)창업일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출자전환이 필요하지만 수은은 여력이 없는 것은 물론 위법가능성까지 존재한다며 주저하고 있다. 

추가지원방안과 더불어 다운사이징에 대한 발표도 이어질 전망이다. 규모가 작아질 경우 매각이 수월해 질 수 있다. 

대우조선은 연내 3000명의 인력을 줄여 1만명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이 경우 1조2000억원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퇴직금을 줄 여력이 있느냐가 문제다. 

인력감소와 함께 사업분야에 대한 조정도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금융권에서는 대우조선의 해양플랜트 등 분야와 인력을 대형 조선사에 내주고 방산부문 산업을 인수하는 방식의 다운사이징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이동걸 산은 회장 역시 "대우조선은 3000톤 급 잠수함과 보급선에 대한 경쟁력이 뛰어난 곳"이라며 "강점이 있는 곳으로 집중해 구조조정 성공사례를 만들어 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정부가 구조조정을 주도하는 만큼 방산분야를 뭉친 '해양판 KAI'의 설립이 불가능하지 않다. 

KAI 역시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시절 정부는 국내 대기업의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현대와 삼성, 대우 등 국내 대기업의 계열사를 교환하는 과정에서 탄생했다. 

대우조선의 규모를 줄이게 된다면 목표로 한 2019년 매각 달성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국내 최대 조선사를 흡수할 여력을 가진 기업은 선뜻 나타나기 어렵다. 하지만 정부가 밀어주는 방산업체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출자전환과 다운사이징 등에 대한 방안이 담길 가능성이 높다"며 "덩치 큰 사업분야를 축소하고 조선업 경기 회복 등으로 영업이익까지 발생한다면 목표인 2019년 매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 (c)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