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3일 공공임대상가를 도입, 영세상인이 둥지에서 내쫒기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이 이날 오후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도시창조두드림센터를 방문해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C)창업일보.

(창업일보)노대웅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3일 "공공임대상가를 마련해 영세상인들이 둥지에서 내몰리지 않고 사업을 지속해서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도시창조두드림센터를 방문해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의 이 발언은 공공임대상가는 이른바 도시재생사업에 따른 부작용으로 거론되는 '젠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해 포석으로 받아들여진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낙후된 구도심이 활성화해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유입함으로써 기존 저소득층 원주민을 대체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날 취임 후 첫 도시재생 현장을 방문한 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공공임대상가 명칭을) 따뜻한 둥지라고 지었다"며 "건물주가 영세상인들이 못 들어오게 하는 경우가 있다. 공공임대상가를 마련해 이들이 둥지에서 내몰리지 않고 사업을 지속해서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장관은 도시재생 뉴딜 사업 추진과 관련한 공모계획도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사업지 선정 방법, 공모 지침 등을 담은 공모 계획 초안을 7월 중 공개할 것"이라며 "9월부터 지자체들로부터 응모를 받기 시작해 연내 100곳 이상 선정할 계획이다. 지금 해달라는 곳이 많아 100곳만 선정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 100곳 이상 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재원 마련 방안에 관해서는 "정부 재정 2조원, 공사 투자 3조원, 기금 5조원 등 (연) 10조원으로 5년간 50조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 장관은 오후 2시30분께 도시두드림센터를 방문해 사업설명을 들은 뒤 방치된 건물들을 활용해 조성한 청년창업 및 문화·예술 공간을 둘러봤다. 

실제 재생사업으로 창업 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과 임대료 할인을 통해 이들을 돕는 상가건물 임대인을 직접 만나 격려했다.

김 장관은 청년 창업가와 상가 건물주를 만난 자리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사람들의 삶을 보듬어주는 따뜻한 재생이 돼야 한다"며 도시재생으로 발생하는 이익이 지역사회로 다시 환원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유도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 장관은 또한 노후화한 구청사 부지에 공공시설과 수익 시설이 복합된 원도심의 경제·문화거점을 조성하는 동남구청사 재생사업 현장을 살펴봤다.

1900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1932년 준공된 동남구청사 부지에 지자체·한국주택토지공사(LH)·민간 협력과 주택도시기금 지원(출자 50억원, 융자 411억원)을 바탕으로 구청사·어린이회관·지식산업센터·기숙사·주상복합건물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