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강득구(더불어민주당, 안양만안) 의원은 19일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 노선도에 ‘인천2호선 안양연장’이 포함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경기도는 19일(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해 1,400만 경기도민 삶의 질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을 포함하고 있다.

 

그 중 수도권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 사업 10개에 ‘인천2호선 안양 연장’이 포함되었다. 경기도는 인천시와 긴밀하게 협의해 후속 절차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득구 의원은 임기 중에 국토부 제2차관과의 면담에서 인천2호선 안양연장선과 관련한 논의를 시작해왔다. 당시 면담에서는 인천2호선 안양연장선의 경제타당성이 나름 우수한 노선임을 확인하고 이후 신설노선으로 확정되기 위해 경제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조건을 잘 숙성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상호 공유해왔다.

또한, 강득구 의원은 지난 2022년 11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의 면담에서 인천2호선 안양연장선이 본 노선이 되도록 경기도와 안양시가 협력해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뿐만아니라, 만안구 서안양지역의 교통편의를 위해 인천2호선 안양연장선을 비롯하여 광명-시흥 남북선, 위례-과천선 등 다른 노선들까지 포함하여 경제성 확보가 가능한 여러 노선들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안양시가 진행하고 있는 철도용역에서 이 노선들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강득구 의원은 “만안 시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박달역 신설을 위해 인천2호선 안양연장선을 비롯하여 다른 노선까지 꼼꼼히 살펴 안양시민들의 교통편의성을 보장하도록 적극 나서겠다”면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노선이 확보될 수 있도록 경기도, 국토부와 최선의 논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