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폠훼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도태우 변호사의 국민의힘 공천이 취소됐다. 
5.18민주화운동 폠훼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도태우 변호사의 국민의힘 공천이 취소됐다. 

[공정언론 창업일보]‘5·18 민주화운동 북한개입설’을 주장한 도태우 변호사의 국민의힘 공천이 취소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밤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도태우 후보(대구 중구남구)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  도태우 후보의 경우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등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면서 도 후보의 공천취소 이유를 덧붙였다. 

도 변호사는 지난 2019년 유튜브 방송에서 “5·18에 대해서도 북한 개입 여부라는 부분은 초기에는 현재 시점과 달리 그런 부분이 상식적이었던 것 같다”고 발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었다.

도 변호사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은 당내에서도 논란이 됐다.  14일 오후 국민의힘 마포을 함운경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도태우 후보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함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 정신의 적극적 계승은 우리 국민의힘의 공식노선입니다.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의 일관된 입장이기도 하다. 도태우 후보의 발언은 우리 국민의힘의 노선은 물론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의 입장과도 크게 어긋난다"고 말했다.

함 후보는 "물론 도태우 후보는 잘못을 뉘우치고 사과했다. 그러나 5.18 민주화운동을 심각하게 폄훼하는 도태우 후보의 발언은 단순히 말로만 사과하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후보를 사퇴하는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책임질 문제다. 그것이 국민의힘의 선거 승리를 돕는 길이기도 하다. 국민의힘의 승리를 위한 도태우 후보의 결단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