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전문 연구기업인 넥스모스는 서울의대 면역학 연구실 강재승 교수가 대표로 있는 엔테라퓨틱스와 공동 개발중인 압타민C 복합물을 활용한 코로나19치료제의 전임상 이후 추가 실험에서 생존율에 있어 탁월한 결과를 얻었다고 23일 발표했다.

넥스모스 측에 따르면 “이번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진행한 추가 연구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주들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델타 변이주를 대상으로 생존력에 있어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치료제 개발과정을 주도한 강재승 교수는 “감염 전에 치료제를 투여한 마우스가 모두 생존했다는 것은 치료제뿐 아니라 예방약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향후 치명력이 강한 새로운 변이에 대해서도 대응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주목할만 하다. 또한 중독성 폐질환으로 진행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COVID-19 뿐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폐손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 급·만성 호흡기 질환에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였다”라고 연구 성과를 평가하였다.

넥스모스 심정욱 대표는 "개발중인 치료제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신물질과 국내 연구진의 노력의 결과다. 기존 전임상 결과와 이번 추가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조속히 본 임상을 신청하여 신속히 의약품으로 사용승인을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넥스모스는 코로나치료제 개발 외에 치매, 파킨슨 치료제 개발을 위해 미국 명문약대 럿거스대(Rutgers University) 김윤성 교수, 경희대 김연정 교수와 연구를 진행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특허물질인 압타민C를 활용하여 면역력강화를 위한 건강식품 개별인정형 승인을 받기 위해 세브란스, 성모병원 등과 임상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안약, 주사제등을 개발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넥스모스는 DNA 압타머(Aptamer)를 통해 산화를 지연 또는 억제시킴으로써 항산화 물질의 안정성과 효능을 극대화시켜주는 원천물질인 압타민(Aptamin)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원천기술을 보유 중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