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3 06:58 (일)
Special Report
소상공인 혁신창업 지원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모집" ... "사업화자금 3000만원, 융자 1억까지 지원"
소상공인 혁신창업 지원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모집" ... "사업화자금 3000만원, 융자 1억까지 지원"
  • 김부경 기자
  • 승인 2022.03.2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요약


올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을 22일부터 모집한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전국 17개 지역별로 창업교육, 체험실험, 사업화 자금(최대 3천만원)을 패키지로 지원해 소상공인 혁신창업을 지원한다. 졸업생에게는 창업 성공을 위한 정책자금 최대 1억원, 크라우드펀딩, 쇼케이스데이(투자피칭IR) 참여기회 등을 추가 제공한다. 

2022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을 22일부터 모집한다. 서울 구로구에서 창업한 7기 우수졸업생의 창업아이템 스팀도서관. 사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
2022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을 22일부터 모집한다. 서울 구로구에서 창업한 7기 우수졸업생의 창업아이템 스팀도서관. 사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창업일보 = 김부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2일 예비 소상공인의 혁신창업 지원을 위해 전국 17개 지역에서 2022년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약 50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제조기술·노하우 등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를 발굴해 창업교육, 경영실습, 사업화 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대표적인 소상공인 창업지원사업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점포체험 위주의 획일적인 실습과정에서 벗어나 창업자의 수준과 창업형태에 맞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개편한 것이 특징이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창업 준비 수준에 따라 초기형과 완성형으로 이원화해 운영한다. 초기형은 전일교육을 통해 기업가 정신 제고와 사업 아이템 기획을 지원하고, 완성형은 제품‧서비스‧패키징 등의 사업모델 고도화를 지원하며 파트타임으로 참여도 가능하게 된다.

창업형태별 교육과정도 공간기반 창업과 비공간기반 창업 과정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공간기반 창업은 점포기획 및 체험 후 실제 공간구축을 지원해주고, 비공간기반 창업은 시제품 제작, 시장검증 등을 통해 창업아이템별 최적화된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창업교육을 성공적으로 수료한 교육생에게는 아이디어의 혁신성과 실현가능성 등에 따라 최대 3천만원까지 사업화 자금도 지원한다.

사관학교 졸업생에게는 소진기금 융자 최대 1억원, 소상공인 컨설팅, 크라우드 펀딩 및 쇼케이스데이 참여기회 등의 특전이 주어지며 이마트와 공동 지원하는 친환경 제품 인증, 플리마켓 운영, 라이브커머스 등의 다양한 후속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거주지와 상관없이 참여하고 싶은 지역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운영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서울‧경기‧인천권역은 중소상공인희망재단, 대전‧충청권역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센터’)‧충남센터‧세종센터‧소진공 대전지역본부,영남권역은 경남센터‧부산경제진흥원‧경북경제진흥원‧울산경제진흥원‧소진공 대구지역본부이고, 호남권역은 광주센터‧전남센터‧전북경제통상진흥원,

강원권역은 강원도경제진흥원이며, 제주도는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등 지역별 역량있는 기관이 운영에 대거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사업운영 외에도 각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해 보육공간, 판로 기회 등을 추가로 제공하고, 지역 소상공인, 주민, 선배창업가 등이 함께하는 교육과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중기부 배석희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창의성과 자신만의 콘텐츠로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2030세대 창업이 늘고 있다”면서 “이들을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과 신제조업의 혁신가로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