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요약


중기부는 아래 사례처럼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 창업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소재·부품·장비 분야 첨단제조 역량을 확보하고 신시장 창출을 위해 혁신적인 창업기업 20개사를 모집를 오는 29일까지 모집중이다.  소·부·장 스타트업에 선정된 창업기업에는 사업화자금(최대 2억원)을 비롯해 정책자금, 보증, 연구개발 등을 연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등 49개사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해 ‘극자외선(EUV) 장비’, ‘3디(3D) 프린팅용 광경화복합소재’ 등 77개 기술수요도 제시했다. 참여 희망 창업기업은 ‘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을 통해 29일 오후 4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사례]주식회사 케이비엘러먼트 수요기업인 인팩이피엠(주)과 협업하여 기존 판매가의 10분의 1 수준인 비산화 그래핀 개발하고 향후 양산공정 확립·안정화를 통해 수입대체 달성 기대하고 있다. 사진 중기부 

[창업일보 = 김부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8일 오는 29일까지 소재·부품·장비 분야 첨단제조 역량을 확보하고 신시장 창출을 위해 혁신적인 창업기업 20개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기부 관계자는 "올해는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등 49개사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해 ‘극자외선(EUV) 장비’, ‘3D 프린팅용 광경화복합소재’ 등 77개 기술수요를 제시했으며 향후 선정되는 창업기업과의 매칭과 협업을 통해 소부장 산업의 국외 의존도를 낮추고 국산화 대체에 기여하는데 총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은 ‘20년부터 매년 20개사씩 소재‧부품‧장비 분야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대기업 등의 기술수요와 연결해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정부는2020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20개사씩 선정·지원하여 5년간 총 100개사 육성하기로 했다. 

창업기업에게는 대기업의 인프라를 제공하여 테스트베드와 판로개척 등 애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기업은 혁신적인 신사업 아이템과 기술을 확보해 미래 성장동력의 기회를 얻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조기에 가시적 성과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2022년 신청기업에 대한 선정평가는 기술성, 성장성, 확장성을 중심으로 창업기업의 잠재역량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서류, 발표평가 총 2단계로 진행되며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수요기업의 구매·기술 관계자도 평가 전 과정에 참여해 실제 시장수요에 부합하는 창업기업을 발굴·선정하고, 원활한 사업화와 공급망 형성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정된 창업기업은 신속한 사업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대 2억원의 사업화자금과 융자, 보증, 기술개발, 투자유치 등의 연계지원을 받는다. 신청자격과 지원조건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8일(화)부터 중기부와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