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창업일보는 투자유치를 앞둔 스타트업, 벤처기업, 중소기업 기타 예비 창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IR 용 사업계획서 잘 쓰는 7가지 방법'에 대해 무료 에세이 강좌를 실시합니다. 따라서 강의용 화법이 녹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강의는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5강] 경쟁회사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편집자 주]

*[강좌 순서]

[1강]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IR이란?
[2강] IR 구성 짜는 방법 및 발표요령 / IR에 들어가야 할 내용
[3강] IR자료 및 사업계획서 작성의 핵심포인트는 뭘까?
[4강] 시장 및 수익모델 발표요령
[5강] 경쟁사 설명하는 방법 
[6강] 투자제안은 어떻게 하나?
[7강] 전략적인 회사소개 방법

[특강A]“우리회사는 얼마짜리일까?” [기업가치평가하는 방법]
[특강B] 기업가치 분석과 지분율 계산하기

대부분의 IR현장에 가면 발표자들이 “우리 회사는 경쟁사 A, B, C 보다 낫다”라고 단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거짓말이다. ​지금 IR 발표를 하고 있는 ‘우리회사’는 이제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생기업에 불과하다.지독히 개인적인 착각에 지나지 않는다.

◆경쟁사 설명하는 방법


경쟁사(Competition)에 대한 리뷰는 너무나 당연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만, 

여기서 ‘경쟁회사’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대부분의 IR현장에 가면 발표자들이 “우리 회사는 경쟁사 A, B, C 보다 낫다”라고 단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거짓말입니다.

​지독히 개인적인 착각에 불과합니다.

한마디만 해보지요. 자료가 조사될 정도의 회사라면 이미 시장에 어느 정도 안착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지금 IR 발표를 하고 있는 ‘우리회사’는 이제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생기업에 불과합니다.

즉 경쟁사 A, B, C, D에 비해 후발주자에 다름아닙니다.

그런데 갓 시작한 창업회사가 시장에 이미 진출한 회사보다 나을 리가 있겠습니까?

계속 그렇게 주장한다면 투자자들은 당신을 비웃을 뿐입니다.

차라리 다른 회사들이 갖고 있지 못한 부분을 집중공략해서 “이 부분만큼은 우리회사가 낫도록 하겠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지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