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서 WHO, ILO사무총장과 만나 국제기구 통한‘국익외교’
26~30일 스페인 마드리드서 IPU총회 참석… 세계 의회 지도자와 연쇄 양자회담
IPU에 89개국 의회 지도자 참석 … ‘글로벌 코로나19 백신협력’등 다각 모색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국제의회연맹(IPU) 총회 참석을 위해 7박 9일의 일정으로 스위스·스페인 순방길에 나선다.

박 의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스위스 제네바로 떠나는 박 의장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IPU 총회 참석에 앞서, 스위스를 공식 방문해 23일~ 25일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과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을 잇달아 만날 예정이다.

특히 한국 국회의장으론 처음으로 연방 하원의장을 만나 ‘한-스위스 국회의장’ 회담을 한다. 이 회담에서 우리나라의 종전선언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스위스의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2023년 수교 60주년을 맞는 양국은 그동안 국회의장의 상호 방문은 있었으나 양국 국회의장이 직접면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위스 일정을 통해 박 의장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지지를 요청하고 보건·의료, 연구·개발 분야 등 양국의 협력 증진을 다각도로 도모할 예정이다.

박 의장은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과 회동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글로벌 협력 확대 방안과 우리 정부의 WHO 글로벌바이오 인력양성허브 유치 노력을 지원하고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가이 라이더 ILO사무총장을 만나서는 노동환경 개선과 관련한 협력안을 모색하고, 저개발 국가의 노동권 증진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 3월 25일로 예정된 차기 ILO사무총장 선거에 대한민국의 강경화 전 외교부장관이 입후보한 만큼, 박 의장은 이번 방문에서 강 전 장관에 대한 지원 활동에도 나설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박 의장은 26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제143차 IPU총회 개회식 참석을 시작으로 29일까지 총회 본회의에 참석해 보편적 인권과 세계평화, 대의제도 확립을 위한 세계 각국 의회 간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총회에서 박 의장은 ‘민주주의의 시대적 과제 : 분열 극복과 공동체 구축’을 주제로 한 본회의 토론에서 한국 대표단을 대표해 연설을 할 예정이며, 총회 기간 중 주요 참석국의회 정상과 양자회담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불안으로 초래된 원자재 수급 협력과 글로벌 백신공급 등을 논의 할 계획이다.

IPU와 스페인 상·하원이 주최하는 제143차 IPU 총회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 열리는 IPU총회로 179개 회원국 중 89개국에서 대표단을 보냈고 34명의 국회의장과 14명의 부의장 등 세계 의회 지도자들이 대거 참석한다.

한편 이번 IPU총회 일정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되나 박 의장은 정기국회 일정에 맞춰 29일 귀국 길에 오른다.

이번 박 의장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김회재, 강선우 의원,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 무소속 김홍걸 의원, 고윤희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등이 함께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